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빨라진 유통家 인사 시계…쇄신 칼바람 부나
입력: 2020.10.06 00:00 / 수정: 2020.10.06 00:00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올해 유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주요 기업별 인사 칼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왼쪽부터) /더팩트DB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올해 유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주요 기업별 인사 칼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왼쪽부터) /더팩트DB

롯데·신세계·현대百, 안정 대신 '변화' 인사 전망…업계 "예상 뛰어넘을 것"

[더팩트|한예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고 있는 유통가의 인사 시계가 빨라졌다. 급변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임과 동시에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유통가 인사 키워드 역시 '안정'보다는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이 예상되는 가운데, 또 한 번 고강도 쇄신인사가 행해질지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600여 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최근 3개년 자체 인사평가를 추석 연휴 전까지 접수하도록 했다.

예년과 비교했을 때 약 20여 일가량 일찍 진행된 것으로, 연말 인사를 위한 임원 인사평가 프로세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음을 의미한다. 지난해 롯데그룹 인사가 12월 19일 발표된 것을 보면 올해는 11월 중하순이나 늦어도 12월 초에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지난달 '그룹 2인자'였던 황각규 부회장이 전격적으로 퇴진하면서 이미 대대적 변화가 시작된 만큼 조직 전반에 대한 세대교체도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급속한 변화의 시대를 맞아 경영 트렌드와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젊은 조직을 구성하겠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강한 만큼 70년대생 임원 승진과 외부 수혈 등 파격 인사가 이어질 것도 보인다.

이는 롯데그룹의 양대 축인 유통과 화학부분에 더욱 고강도로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최근 두 부문은 코로나19 사태로 업황이 최악 수준으로 치달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경영권 분쟁 이슈가 사라진 만큼 롯데지주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최소화하고, 각 BU(사업부)장의 역할을 강화하는 기조로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최근 수시 인사를 통해 강희태 유통BU장(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복합쇼핑몰 롯데몰 사업을 운영하는 롯데자산개발의 대표이사를 새로 겸직하고, 황 전 부회장을 대신해 '한국 유니클로'(FRL코리아) 신규 등기임원에 올라 패션-유통간 협력을 강화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올해 인사는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 인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롯데백화점 노원점, 현대백화점 신촌점, 신세계백화점 본점.(왼쪽부터) /한예주 기자
유통업계에서는 올해 인사는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 인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롯데백화점 노원점, 현대백화점 신촌점, 신세계백화점 본점.(왼쪽부터) /한예주 기자

신세계도 동일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통상 신세계는 12월 1일 자로 정기 임원인사를 발표해왔지만, 올해는 인사가 앞당겨지거나 대규모 인사 교체가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여기에 이명희 회장의 지분 증여로 정용진 부회장, 정유경 총괄사장이 이마트와 신세계의 최대주주로 오르면서 인사도 빨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정유경 총괄사장이 담당하는 백화점 부문의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해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차정호 대표)과 신세계인터내셔날(장재영 대표) 사령탑의 자리를 교체하는 것으로 인사를 마무리한 바 있다. 작년만 해도 명품과 면세점의 고공 성장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자 별다른 인사의 변화가 없었던 것.

하지만 올해는 다를 것이란 관측이다. 올 2분기 사상 첫 분기 적자를 내는 등 실적이 급속히 악화한 탓에 그룹 안팎에서는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인적 쇄신 인사도 잇따를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이마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말 정기 인사를 앞당겨 이르면 이달 말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안팎에서는 정용진 부회장이 또 한 번의 파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이마트는 지난해 10월 베인앤드컴퍼니 컨설턴트 출신인 강희석 대표를 선임하는 깜짝 인사를 발표한 바 있다. 이마트가 정기 인사를 한 달 이상 앞당겨 실시한 것도, 외부 출신 대표를 영입한 것도 모두 처음이었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 조짐에 따라 사업 비중 조정과 재편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비대면(언택트) 소비문화 확산에 맞춰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쓱닷컴)에 힘을 싣는 동시에 편의점 이마트24와 신세계TV쇼핑 등의 비중도 늘리는 방향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해 한 차례 세대교체 인사를 단행한 현대백화점그룹도 올해 사업 재편을 추진하는 것과 맞물린 인사가 연쇄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세대교체를 골자로 한 사장단 인사를 통해 현대백화점 수장에 김형종 한섬 사장을, 한섬과 현대리바트에는 1960년대생인 김민덕·윤기철 대표이사를 선임한 바 있다.

올해 역시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경험과 실력을 두루 갖춘 젊은 인재를 대거 중용하는 방향으로 세대교체를 지속해 나갈 것으로 점쳐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유통업계가 세대교체 등 대규모 변화 인사를 행하고 있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위기감을 느낀 유통가가 쇄신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세대교체는 물론 예상을 뛰어넘는 인사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