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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7월 한국 조선사가 수주한 선박은 총 68만CGT(24척)으로 중국을 제치고 월별 수주 실적 1위에 올랐다. /더팩트 DB 연간 누적 수주는 中 이어 크게 뒤진 2위…하반기 LNG선 등 발주 기대[더팩트 | 이한림 기자] 국내 조선산업이 지난달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수주 물량 중 74%를 수주하면서 월별 수주 실적 1위에 올랐다. 중국을 제치고 월별 수주 '톱'에 오른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기세를 모아 하반기 반등에 나설지 관심을 모은다. 13일(한국시간)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7월 발주된 선박 68만CGT(24척) 중 한국이 50만CGT(12척)을 수주해 14만CGT(8척) 수주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월별 수주 실적 1위에 올랐다. 3위 일본은 7월 3만CGT(1척) 수주에 그쳤다. 다만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누적된 올해 누계 실적에서는 한국이 중국에 3분의 1도 못미치는 수주량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이 이 기간 168만CGT(49척)의 발주를 따내는 동안 중국은 374만CGT(164척)으로 전체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수주했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은 올해 상반기 수주 실적 부진에 따라 목표했던 연간 수주 달성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대형사 중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그마나 상반기 연간 목표 수주액의 20%를 달성해 체면치레를 했으며, 현대중공업그룹(13%)과 삼성중공업(6%)은 목표액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의 실적 목표 달성율을 상반기에 기록했다. 중형 조선사의 상반기 수주도 부진했다. 성동조선과 대한조선 등 중형 조선사의 상반기 수주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38.7%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 수주 기대감을 드러낸 한진중공업 조선부문은 올해 수주가 아직 '제로(0)'이다. 7월에서야 액화천연가스(LNG)선 발주가 재개되면서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 낭보를 띄웠으나 아직 갈길이 먼 상황이다. 조선업계는 국내 조선사의 올해 상반기 수주 부진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전반적인 발주량이 크게 감소한게 원인으로 보고 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누적 글로벌 발주량은 661만CGT로 1573만CGT가 발주됐던 지난해에 비해 40% 수준에 그쳤다. 또한 한국 조선사의 주력 수주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선 대형 발주 프로젝트의 지연도 국내 조선사의 상반기 수주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 카타르, 모잠비크, 러시아 등 대형 LNG선 발주 프로젝트가 예고되면서 올해에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으나 카타르를 제외하고는 프로젝트 진행이 더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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