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금융&증권 >금융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보험민원 해결해준다더니 수수료 편취…소비자 주의보
입력: 2020.07.23 14:33 / 수정: 2020.07.23 14:33
생명·손해보험협회가 최근 사익 추구를 목적으로 불법적으로 민원 제기를 대행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섰다. /이동률 기자
생명·손해보험협회가 최근 사익 추구를 목적으로 불법적으로 민원 제기를 대행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섰다. /이동률 기자

"적법한 절차에 따라 민원 제기해야"

[더팩트│황원영 기자] 보험 소비자들을 현혹해 보험회사와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민원 제기를 권유하는 불법 대행사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3일 생명·손해보험협회는 최근 불법 민원대행업체를 형사고발 한 결과 변호사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약식명령 받았다고 밝혔다.

보험협회에 따르면 최근 보험소비자들을 현혹해 보험사·금감원 민원 제기를 불법적으로 대행하는 민원대행업체가 성업하고 있다. 이들은 방송,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민원컨설팅 명목으로 민원인을 모집한 뒤, 착수금(10만 원)과 성공보수(환급금의 10%)를 받는 방식으로 영업을 지속했다.

민원대행업체들은 정당성이나 가능성과 상관없이 민원 제기를 유도한다. 또한, 해약환급금이 기납입보험료보다 적은 보험 상품의 특징을 악용해 기납입보험료를 전액 환급받을 수 있다고 소비자를 현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보험협회는 불필요한 민원으로 보호가 필요한 소비자에게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보험소비자가 불만·분쟁 해결을 위해 민원을 제기할 경우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보험사·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필요시 생·손보협회 상담센터에서 보험 상담 지원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보험협회는 불법 민원대행업체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추가적인 형사고발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