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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 도입 "가짜 리뷰 차단"
입력: 2020.07.10 11:48 / 수정: 2020.07.10 11:48
CJ올리브영이 가짜 리뷰 차단을 위해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CJ올리브영 제공
CJ올리브영이 가짜 리뷰 차단을 위해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CJ올리브영 제공

리뷰 정책 및 시스템 강화…리워드 제도 개편·인터페이스 개선

[더팩트|이민주 기자] CJ올리브영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가짜 리뷰' 차단에 나선다.

10일 CJ올리브영은 가짜 리뷰 차단을 위해 온라인몰에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용자 후기(리뷰)가 구매 결정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양질의 리뷰를 강화해 고객 신뢰를 높인다는 목표다.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통해 △과도한 문자 반복 또는 특수 문자로만 입력된 리뷰 △명예훼손 및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위법성 리뷰 △상품과 무관한 정보, △도배 또는 중복된 리뷰 등을 걸러내 작성을 제한한다.

이미 작성된 가짜 리뷰도 정기 모니터링을 통해 비공개 처리할 예정이다.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 및 시스템도 한층 강화됐다. 대표적으로 리뷰 작성을 통한 리워드 제도를 개편하고 양질의 리뷰 작성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했다.

리워드 제도 개편에 따라 리뷰 작성 시 지급되는 CJ ONE 100포인트 외에, 작성한 리뷰가 다른 회원으로부터 '도움이 돼요' 평가를 받을 때마다 5포인트씩 최대 2000포인트를 추가 지급하기로 했다.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리뷰 리워드 시스템을 개편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CJ올리브영 제공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리뷰 리워드 시스템을 개편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CJ올리브영 제공

리뷰가 많지 않은 상품에 사용 리뷰를 먼저 남기면 추가로 50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얼리(Early) 리뷰' 보상도 새롭게 도입했다.

리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구분도 세분화했다. 동일한 상품을 반복해서 구매한 경우 '재구매', 상품 구매 후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경우 '한 달 사용 리뷰' 아이콘이 달린다.

이 밖에도 리뷰 작성 단계를 간소화해 빠르고 간편하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실제 구매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리뷰 콘텐츠 확보를 통한 큐레이션 역량 강화의 첫걸음으로 이번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지속적인 시스템 개편을 통해 온라인몰을 유통 채널을 넘어 국내를 대표하는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CJ올리브영은 앞서 지난 1월,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의 리뷰도 온라인몰에 작성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후 월평균 약 60만 건 이상의 방대한 리뷰 콘텐츠가 매월 누적되고 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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