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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미래차 R&D 초집중 "해외 VC펀드 간접투자 나선다"
입력: 2020.07.02 15:01 / 수정: 2020.07.02 15:01
현대모비스는 2일 미래차 기술 확보 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요소기술 전문 테크펀드인 ACVC파트너스와 MOTUS벤처스에 2000만 달러를 출자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모비스는 2일 미래차 기술 확보 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요소기술 전문 테크펀드인 'ACVC파트너스'와 'MOTUS벤처스'에 2000만 달러를 출자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미래차 3대 키워드 '독자기술 개발·글로벌 선진업체 직접투자·해외 VC펀드 출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독자기술 개발 및 해외 선진업체 직접투자에 이어 미래차 기술확보 전략의 일환으로 글로벌 벤처펀드 출자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실리콘밸리 요소기술 전문 테크펀드인 'ACVC파트너스'와 'MOTUS벤처스'에 2000만 달러(약 250억 원)를 출자한다고 2일 밝혔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비해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차 핵심기술과 차세대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그간 매년 1조 원 규모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며 마북기술연구소와 글로벌 4곳의 해외연구소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기술확보에 주력해왔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18년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레이더 센서를 독자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고, 상용차용 카메라시스템과 인캐빈(차량내부) 센싱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했다.

현대모비스는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선도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도 병행해 왔다. 2018년 딥러닝 기반 카메라 센서업체인 스트라드비젼(한국)에 투자를 시작으로 지난해 글로벌 라이다 선도기업인 벨로다인에 600억 원을 투자하며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고해상도 라이다 센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같은 해 현대차그룹, 앱티브와 조인트벤처 설립을 위해 직접투자를 실시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독자기술 확보, 글로벌 선도기업 직접 지분투자, VC펀드 출자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확보 토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독자기술 확보, 글로벌 선도기업 직접 지분투자, VC펀드 출자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확보 토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이번 VC펀드 간접투자로 기술확보 전략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간접투자는 기술협력과 공동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직접투자와 달리 VC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VC펀드 출자를 통해 미래차 요소기술을 보유한 해외 스타트업을 중장기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다양한 협업기회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중장기 연구개발 전략에 접목하게 된다.

현대모비스가 출자하는 'ACVC파트너스'와 'MOTUS벤처스'가 발굴한 스타트업들은 주로 차세대 센서, 생체인식, 로보틱스 분야의 북미지역 스타트업들이다. 1~2년 내에 상용화하기는 어렵지만 미래차 시장에서 유망기술로 손꼽히는 분야다.

현대모비스는 초기 단계부터 스타트업과 협업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스타트업의 기술이 고도화되면 대규모의 지분투자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독자기술 확보, 글로벌 선도기업 직접 지분투자, VC펀드 출자의 3박자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확보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라며 "올해는 유럽 등 다른 글로벌 지역의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와 협업 성공사례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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