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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 가맹사업 개시
입력: 2020.07.02 17:25 / 수정: 2020.07.02 17:43
신세계푸드는 1일 노브랜드 버거 가맹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은 노브랜드 버거 을지로4가역점. /신세계푸드 제공
신세계푸드는 1일 노브랜드 버거 가맹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은 노브랜드 버거 을지로4가역점. /신세계푸드 제공

선진 프랜차이즈 모델 '로열티 방식'으로 운영 "본사·가맹점 상생 도모"

[더팩트|이민주 기자] 신세계푸드가 노브랜드 버거 가맹사업에 나선다.

1일 노브랜드 버거 운영사 신세계푸드는 선진 프랜차이즈 모델 '로열티(상표사용권) 방식으로 가맹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노브랜드 버거는 신세계푸드가 지난해 8월 론칭한 햄버거 브랜드다. 신세계푸드의 식품 제조 및 유통사업의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맛은 높이고 가격은 타 햄버거 브랜드에 비해 낮춰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징은 저렴한 가격이다. 노브랜드 버거 가격은 단품 1900~5300원, 세트(햄버거·감자튀김·음료) 3900~6900원이다.

론칭 후 햄버거 주 소비층인 10~30대뿐 아니라 중·장년층에게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노브랜드 버거는 뛰어난 맛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호응을 얻었다.

론칭 10개월이 지난 현재 매장 수는 전국 35개다. 주요 매장에서는 하루 평균 햄버거를 1000개 이상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달까지 햄버거 누적 판매량은 300만 개다. 햄버거 업계에서는 매장당 하루 판매량이 1000개 이상이면 좋은 실적으로 여긴다.

가맹 방식은 가맹점이 본사에 상표사용료를 내는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 로열티는 매출액의 8% 수준이다.

신세계푸드는 로열티를 향후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공동 발전을 위해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선진 프랜차이즈 모델인 로열티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 제공
신세계푸드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선진 프랜차이즈 모델인 로열티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 제공

신세계푸드 측은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에서 로열티와 각종 재료를 공급하면서 수익(물류마진)을 남기는 방식으로 운영된다"며 "다만 노브랜드 버거는 국내 순수 햄버거 브랜드로서 해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지급해야 하는 로열티가 없어 가맹점주의 부담이 적다"고 말했다.

향후 맹목적으로 매장 수나 사업 확대를 목표하는 대신 철저한 상권검증과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가맹점을 오픈하는데 무게를 둘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기 위해 전담 슈퍼바이저를 통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인력, 교육, 시스템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안정된 여건에서 가맹점 운영을 운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신세계푸드 측은 "노브랜드 버거가 매장을 오픈하는 곳마다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각 지역별로 창업문의가 끊이지 않을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이에 대학가, 오피스, 주택가, 복합쇼핑몰 등 다양한 상권에서 직영점을 운영하며 가맹사업의 가능성을 테스트해오다, 최근 가맹사업을 위한 맛, 시스템, 인력, 교육, 수익성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본격적인 가맹사업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노브랜드 버거의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며 가맹사업을 위한 기틀을 마련해 왔다면, 이제 가맹점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노브랜드 버거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울러 향후 노브랜드 버거를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통한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모델로 육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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