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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롯데슈퍼 물류센터 축소 '효율화' 작업 속도
입력: 2020.07.02 00:00 / 수정: 2020.07.02 08:20
롯데쇼핑이 롯데슈퍼의 온라인 물류센터 프레시센터 6개 점포를 정리하며 효율화 작업에 나섰다. /이민주 기자
롯데쇼핑이 롯데슈퍼의 온라인 물류센터 프레시센터 6개 점포를 정리하며 효율화 작업에 나섰다. /이민주 기자

롯데 프레시센터 6개점 축소…롯데쇼핑 "구조조정과 무관"

[더팩트|이민주 기자] 롯데쇼핑이 롯데슈퍼의 프레시센터를 정리, 효율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적이 부진한 롯데슈퍼 배송센터를 정리하는 대신 인근 프리미엄푸드마켓 등 점포를 배송 인프라로 활용해 비용을 절감한다는 전략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슈퍼는 지난달을 기점으로 롯데프레시 송파센터를 폐점했다. 롯데 프레시센터란 롯데슈퍼 온라인 쇼핑 물류센터로 롯데슈퍼 점포배송과 롯데온(ON) 새벽배송 등을 담당하는 곳이다.

특히, 이 가운데 지난 2016년 서울 송파구 장지동에 들어선 송파센터는 서울 동남부권(송파·강동구)과 하남시 등의 배송을 담당했다.

송파센터 폐점에 따라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문을 닫은 롯데 프레시센터는 모두 6개가 됐다. 롯데슈퍼는 지난해 말부터 용인, 광주, 천안·아산, 청주, 울산센터를 폐점한 바 있다.

신규 출점도 지난해 5월이 마지막이다. 롯데슈퍼는 2019년 5월 경기 남양주시 금곡동에 롯데프레시 남양주센터를 열었다.

롯데쇼핑은 프레시센터를 폐점하는 대신 인근 매장과의 흡수·연계로 효율화를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물류센터 대신 롯데슈퍼 등 점포가 배송 거점 역할을 하면서 이곳에서 기존 물류센터의 배송 물량을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롯데프레시 송파센터 배송 물량은 인근에 있는 프리미엄푸드마켓 3개 점포(잠실·일원·문정점)에서 분담하기로 했다.

프레시센터 폐점에 따라 온라인몰도 개편했다. 롯데슈퍼는 지난달 30일부로 '롯데프리미엄마켓 온라인몰'을 없애고 '롯데프레시몰'로 통합해 운영하기로 했다. 온라인몰 통합에 따라 기존 롯데프레시 센터에서 처리하던 주문 건을 프리미엄푸드마켓에서 배송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롯데쇼핑 측은 물류센터 정리작업과 관련해 회사 차원의 구조조정이 아닌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롯데슈퍼 제공
롯데쇼핑 측은 물류센터 정리작업과 관련해 "회사 차원의 구조조정이 아닌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롯데슈퍼 제공

롯데쇼핑이 돌연 프레시센터를 줄이는 것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단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등 여파가 커진 만큼 프레시센터를 확충한다는 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효율화 작업으로 선회했다는 것이다.

실제 롯데쇼핑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코로나19 여파로 75% 급감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6% 감소한 521억 원, 매출액은 8.3% 줄어든 4조767억 원이다. 당기순손실 역시 433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지난 1월 시작된 국내 코로나19 사태지만 그 여파는 최근까지도 이어지는 분위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했다. 이 기간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 건수는 13.9%까지 떨어졌다. 그중에서도 롯데슈퍼가 포함되는 준대규모 점포(SSM)와 대형마트 매출은 각각 12.4%, 9.7%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롯데쇼핑 차원에서 진행 중인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라는 해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지난해 '어닝 쇼크' 수준의 성적을 받아든 롯데쇼핑은 올해 초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오프라인 점포 700여 개 중 200여 개(30%)를 축소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구조조정을 예고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30일부로 롯데마트 3개 점포(양주점·천안아산점·VIC신영통점)가 문을 닫았으며, 올해 말까지 15개 롯데마트 매장을 닫을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어렵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더 어려워졌다. 이에 더는 자구책 마련을 미룰 수 없는 상황까지 왔다"며 "코로나19로 오프라인이 지고 온라인이 떠오른 만큼, 롯데쇼핑도 점포를 배송 거점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효율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몸집을 줄이는 것은 구조조정과 무관하다고 말하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쇼핑 측은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한 박자 쉬어가는 차원에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온라인 배송센터를 정리하기로 한 것"이라며 "롯데쇼핑 차원에서 진행 중인 구조조정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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