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최근 국내 e스포츠팀 '팀 다이나믹스'에 대한 인수 협약을 맺고 e스포츠 분야 진출을 선언했다. /더팩트 DB |
농심 "e스포츠 마케팅은 1020 글로벌 타깃"
[더팩트|문수연 기자] 농심, 한국야쿠르트, 롯데제과 등 국내 대표 식품기업들이 앞다퉈 e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온라인 게임에 관심이 많은 '1030 세대'를 소비층으로 끌어모으고,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까지 제품 및 회사 브랜드를 홍보하겠다는 전략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e스포츠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식품업계에서는 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그동안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은 꾸준히 있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의 경기가 중단되면서 비교적 영향을 덜 받은 e스포츠 쪽으로 관심이 쏠리는 모양새다.
먼저 농심은 지난달 18일 국내 e스포츠팀 '팀 다이나믹스'에 대한 인수 협약을 맺고, 오는 2021년 출범 예정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9월 말 팀 다이나믹스의 LCK 가입이 확정되면, 가입비와 운영비 등을 투자해 해당 팀을 최종 인수하게 된다.
농심 관계자는 "바둑대회는 20년 이상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으로, 대회에 중국 메인 방송사도 취재를 올 만큼 인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e스포츠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점점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데다, e스포츠 시장이 중국, 미국, 유럽을 넘어 남미에서도 성장하고 있기에 e스포츠팀을 인수해서 홍보 채널로 활용하면 글로벌 홍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추진하게 됐다. 바둑대회가 한·중·일을 겨냥한 마케팅이었다면 e스포츠는 글로벌 1020 타깃이다"라고 말했다.
농심은 e스포츠 외에도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 진출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농심은 지난 1999년부터 한·중·일 바둑기사가 참여하는 국가대항전 형식의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을 운영하며, 대회 창설 20년 만에 중국 매출이 40배 증가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인기에 힘입어 지난 5월에는 '백산수배 시니어 세계바둑최강전'을 창설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성장동력인 백산수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백산수를 타이틀로 내세웠으며, '신라면배 바둑대회'가 농심 중국 사업에 있어 신의 한 수로 불리는 만큼 '백산수배'도 해외시장에 백산수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야쿠르트는 브리온 이스포츠의 '브리온 블레이드'과 네이밍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브리온 이스포츠 제공 |
한국야쿠르트도 같은 달 18일 e스포츠 분야에 진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브리온 이스포츠의 '브리온 블레이드'는 한국야쿠르트와 네이밍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하이프레시 블레이드'로 새 출발을 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단기적인 네이밍 파트너십에 그치지 않고, LCK 프랜차이즈 이후 추가 3년간 장기적인 파트너십으로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e스포츠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1030세대에게 한국야쿠르트 플랫폼인 '하이프레시'의 건강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알리는 데 시너지가 있을 것 같아 젊고 건강한 팀인 '브리온 블레이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며 "서머시즌(6~8월) 이후 계획은 추후 협의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롯데제과는 올해 LCK 서머리그 공식 스폰서로 나선 데 이어 T1 소속 이상혁 선수를 '월드콘' 모델로 발탁,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롯데제과 제공 |
롯데제과는 올해 LCK 서머리그 공식 스폰서로 나서기로 했으며, 대회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월드콘' 모델로 T1 소속의 세계적 스타 선수 '페이커' 이상혁을 발탁해 눈길을 끌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e스포츠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고 롯데제과의 타깃층과 일치해서 마케팅을 하게 됐다"며 "실제로 이상혁을 '월드콘' 모델로 발탁하면서 5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5%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