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자본확충 나선' 아시아나항공, 인수 협상 미칠 영향은
입력: 2020.06.15 11:32 / 수정: 2020.06.15 11:32
아시아나항공이 이날(15일) 임시 주총을 열어 자본 확충에 들어갔다. /더팩트 DB
아시아나항공이 이날(15일) 임시 주총을 열어 자본 확충에 들어갔다. /더팩트 DB

15일 주총 열어 발행 주식 총수 및 CB 한도 늘렸다

[더팩트|한예주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15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자본 확충에 나섰다.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과 채권단의 기 싸움으로 매각 작업이 안갯속에 빠진 가운데 이번 결정이 인수합병(M&A)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된다.

15일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전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총을 열고 발행 주식 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정관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발행할 주식 총수는 종전 8억 주에서 13억 주로 대폭 늘었다. CB 발행한도 역시 7000억 원에서 1조6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개정안은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과 출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면 통과된다. 이날 정관 개정안은 출석 주주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도 이날 부산 사옥에서 임시 주총을 개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지분 44.1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에어부산은 이날 임시주총에서 발행할 주식 총수를 1억 주에서 2억 주로 늘리고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CB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정관 개정안을 의결했다.

정관 개정 변경 목적은 아시아나항공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열린 제33기 임시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열린 제33기 임시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다만, 인수 주체인 HDC현산 측이 지난 9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채권단에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채권단에서는 HDC현산 측에 구체적인 재협상 조건을 제시하라며 '핑퐁게임'을 하고 있어 이날 주총 결과가 인수 재협상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앞서 HDC현산은 입장문을 통해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명시적인 부동의에도 아시아나항공은 추가자금 차입과 부실 계열사 자금 지원 등을 결정하고 관련해 정관 변경과 임시 주총 개최 등 후속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시아나항공 재무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항들에 대해 인수주체간 사전 동의 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했다는 게 HDC현산의 주장이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이 채권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으려면 정관변경을 해야 한다.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지난 4월 결정한 긴급자금 1조7000억 원 중 5000억 원을 영구 CB 매입 방식으로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발행한도 7000억 원 중 이미 지난해 5000억 원 규모의 CB를 발행한 아시아나항공으로서는 한도를 늘릴 수밖에 없다.

발행가능주식총수의 경우 유상증자에 필요한 7억2479만90001주보다 많은 8만 주로 늘리기로 했다. 이 역시 채권단 CB 인수나 출자전환 등을 고려한 선택일 수 있다. 추후 정부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신청도 가능하다.

올해 1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6280%로, 전 분기(1387%)에 비해 4.5배로 증가했다. 부채는 전 분기 12조5951억 원에서 13조2041억 원으로 크게 늘면서 자본 잠식도 심각한 상태다.

박소영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지난 4월 채권단으로부터 1조7000억 원의 지원이 결정되면서 단기적 유동성 대응은 가능하나 근본적인 재무 안정성 개선을 위해서는 추가로 대규모 자본 확충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 역시 "이번 주총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숨통은 트였겠지만, 인수 협상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 "주총 내용을 알고 있는 HDC현산이 이미 불만을 드러낸 상황이기 때문에 인수가를 둔 채권단과의 의견이 좁혀지는 게 관건"이라고 답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