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인수 알리기 '총력'…불황 우려 없나
입력: 2020.06.13 00:00 / 수정: 2020.06.13 00:00
현대오일뱅크가 1일 코람코자산신탁과 컨소시엄을 통해 인수한 SK네트웍스의 직영 주유소 302곳에 대해 영업을 시작하고 연이은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더팩트 DB
현대오일뱅크가 1일 코람코자산신탁과 컨소시엄을 통해 인수한 SK네트웍스의 직영 주유소 302곳에 대해 영업을 시작하고 연이은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더팩트 DB

SK네트웍스 주유소 302곳 품은 속내 관심…"고객 편의 제고 기회 얻은 것"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SK주유소 인수로 단숨에 국내 주유소 수 2위로 올라선 현대오일뱅크가 '인수 알리기'에 중점을 둔 내수 마케팅을 연이어 진행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내수 시장 악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정유업계 불황 등이 겹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나 오히려 주유소 숫자를 늘리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2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1일 코람코자산신탁과 컨소시엄을 통해 SK네트웍스의 직영 주유소 302곳을 인수 후 영업을 시작하며 연이은 홍보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영업 시작 전인 지난달 말 전국에 기존 SK네트웍스 주유소의 주황색 간판을 현대오일뱅크의 파란색 간판으로 교체하고 도색 작업 등을 진행하면서 서울 종로구 경운동 소재 재동주유소의 교체 작업을 대대적으로 알렸다.

간판 교체 홍보 활동이 이뤄진 재동주유소가 위치한 경운동에는 현대오일뱅크의 모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 본사와 현대중공업의 서울 사무소, 현대차그룹의 현대건설 본사 등이 위치한 현대계동사옥이 있어 의미를 더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인수 후 영업 첫날인 1일에는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직접 일일 주유원으로 활동하는 이색 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강달호 사장을 비롯한 현대오일뱅크 임직원들은 역시 SK네트웍스로부터 새롭게 인수된 주유소 중 하나인 서울 강남구 소재 오천주유소에서 영업 개시를 기념하고 일일 주유원으로 일정을 소화했다.

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프로축구 선수를 동반한 마케팅도 진행했다. 프로축구팀 울산현대(울산현대호랑이축구단)에 이번 시즌부터 새롭게 합류한 국가대표 출신 이청용, 조현우, 정승현 선수가 10일 울산 북구 소재 동광주유소에서 현대오일뱅크의 SK네트웍스 인수를 축하하는 내용의 영상을 촬영했다. 울산현대는 현대오일뱅크의 모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 스포츠단에 속한 축구단으로 권오갑 현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오랜 기간동안 대표이사를 지낸 바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울산현대의 후원을 맡고 있다.

프로축구팀 울산현대의 정승현(왼쪽부터), 이청용, 조현우 선수가 10일 울산 동광주유소에서 현대오일뱅크의 SK네트웍스 주유소 인수를 축하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제공
프로축구팀 울산현대의 정승현(왼쪽부터), 이청용, 조현우 선수가 10일 울산 동광주유소에서 현대오일뱅크의 SK네트웍스 주유소 인수를 축하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제공

이처럼 현대오일뱅크가 이번 인수를 알리는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오일뱅크의 선택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일부 나오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1조 원대 인수 금액에 따른 재무 부담감과 코로나19 국면 속 전반적인 경영 환경 악화에 따른 실적 부진 등 불확실한 요소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5220억 원 가량의 연간 영업이익을 낸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1분기 5632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1년 치 벌어들인 수익을 모두 잃으며 적자 전환했다. 유가 변동에 따른 재고품 가치가 악화된 게 원인이다. 경쟁사인 SK이노베이션(1조7752억 원 손실), GS칼텍스(1조318억 원 손실), 에쓰오일(1조73억 원)이 1분기에 모두 1조 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현대오일뱅크가 상황에 비해 실적을 선방했다는 견해도 있으나 전반적인 경영 환경 악화는 불가피한 모습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현대오일뱅크가 이번 SK네트웍스 인수를 통해 정유 판매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국내 소비자와 접점이 높은 주유소의 숫자를 크게 늘렸기 때문에 인지도 제고 측면에서 큰 수혜를 볼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특히 이번 인수 주유소 중 절반 이상(159개)이 서울, 경기, 인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에 포진해 있어 현대오일뱅크가 경쟁사 주유소와 마케팅 경쟁을 본격적으로 벌일 수 있고, 최근 정유사들이 주유소 공간을 활용한 인프라 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늘어난 주유소 개수에 따른 향후 다양한 사업성에 대한 기대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오일뱅크 역시 이번 대규모 인수가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국면으로 실적이나 경영 환경이 악화된 건 사실이나, 해외 시장의 수요 감소에 비해 국내 시장은 완화한 수준이어서 오히려 내실을 다질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있다. 인수 금액에 대한 부감 또한 코람코자산신탁에서 부담하고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임대에 관한 보증금과 월세 정도만 부담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지난해 순이익으로도 감당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안정적인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수도권 권역의 영업망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고객 중심의 주유소 인프라 사업의 확장 뿐만 아니라 최근 친환경 특허를 출원한 현대홈즈도 SK네트웍스 인수 주유소에 지원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주유소 수를 늘려 고객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