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에어리즘 비켜!" 냉감웨어 1인자 노린 패션업계 대전
입력: 2020.05.20 00:00 / 수정: 2020.05.20 00:00
패션업계가 냉감웨어 1인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앞 다퉈 냉감의류를 내놓고 있다. 사진은 스파오 쿨테크, 탑텐 쿨에어 화보컷(왼쪽부터). /각 사 제공
패션업계가 '냉감웨어 1인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앞 다퉈 냉감의류를 내놓고 있다. 사진은 스파오 '쿨테크', 탑텐 '쿨에어' 화보컷(왼쪽부터). /각 사 제공

패션·아웃도어업계 냉감 상품 내놔…코로나19로 주춤했던 매출 회복 꾀해

[더팩트|한예주 기자] 올여름, 평년보다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패션업계가 앞 다퉈 냉감의류를 내놓고 있다. 특히, '여름=에어리즘' 공식을 만든 유니클로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고전하는 사이 '냉감웨어 1인자'를 차지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업계는 상품 생산 물량을 전년 대비 크게 늘리고 다양한 상품군을 만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주춤했던 매출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19일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는 냉감 속옷 '쿨테크'의 발주 물량을 전년 대비 4배 늘렸다. 향후 소비자 수요에 맞춰 추가 발주도 준비하고 있다.

스파오는 냉감 소재 의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평년보다 한 달 이른 시점인 지난 3월 말에 쿨테크를 선보였다. 그 결과 쿨테크가 출시된 이후 누적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파오는 쿨테크 기술력을 바탕으로 티셔츠와 재킷, 슬랙스 등 캐주얼 라인을 새롭게 선보여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스파오 측은 "작년에 쿨테크를 경험해본 고객들의 재구매와 올해 역대급 더위가 찾아온다는 소식에 미리 냉감 속옷을 장만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겹치면서 매출이 대폭 상승했다"며 "오랜 기간 자체 연구를 통해 준비한 소재로 냉감 속옷 분야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성통상의 SPA 브랜드인 탑텐도 올해 냉감의류 '쿨에어'의 발주 물량을 지난해보다 1145% 늘렸다. 이는 매출로 그대로 반영됐다. 올해 쿨에어 출시 이후 누적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15% 성장했다. 특히 남성용 제품의 경우 반팔제품이 44%를 차지했고, 여성용 제품은 캐미솔(얇은 끈 나시)제품이 40% 비중을 차지하며 쿨에어 판매량을 견인했다.

아웃도어업체들도 냉감 티셔츠를 내놓으며 매출 끌어올리기에 나섰다. 사진은 네파, K2, 아이더, 밀레 냉감 티셔츠 화보컷(왼쪽 위부터). /각 사 제공
아웃도어업체들도 냉감 티셔츠를 내놓으며 매출 끌어올리기에 나섰다. 사진은 네파, K2, 아이더, 밀레 냉감 티셔츠 화보컷(왼쪽 위부터). /각 사 제공

SPA 브랜드 외에 아웃도어업체들도 냉감 기능성 의류에 주목하고 있다.

네파는 새로운 유형의 냉감 폴로티셔츠, 썸머폴로를 선보였다. 올해는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이 각기 다른 3가지 버전의 썸머폴로 시리즈를 선보였다.

K2는 냉감 소재와 냉감 공법을 이중으로 적용한 듀얼쿨링 시스템이 적용된 '오싹 시리즈'를 내놨다. 이중 냉감 기능으로 인해 땀과 끈적임을 빠르게 배출시켜 쾌적하고 시원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밀레도 지난 시즌보다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컬러 구성을 갖춘 '메가쿨 시리즈' 티셔츠 10종을 출시했다. 체온이 올라갈 때 몸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발한 현상을 에너지원으로 쿨링 효과가 촉발되는 자체 개발 냉감 기능인 콜드엣지(Cold Edge)가 적용됐다.

아이더는 롯데백화점과 손잡고 스테디셀러인 '아이스' 시리즈의 레깅스 제품을 출시했다.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레깅스가 야외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하는 일상복으로 활용되자 스타일은 물론 냉감 소재를 활용해 기능성까지 갖춘 신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유니클로도 2020 에어리즘 컬렉션을 내놓으며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유니클로 제공
유니클로도 '2020 에어리즘 컬렉션'을 내놓으며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유니클로 제공

냉감의류 분야에서 가장 큰 호응을 받았던 유니클로도 '에어리즘'의 명예회복에 나섰다. 그간 에어리즘은 냉감소재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었지만,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다.

이에 유니클로는 기능성과 착용감을 강화한 '2020 에어리즘 컬렉션'으로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남성용 '에어리즘 마이크로 메쉬' 라인업은 특별한 직조 기술로 만든 메쉬 소재를 적용해 통기성을 높였으며, 기존 에어리즘 메쉬 제품보다 접촉냉감은 25%, 신축성은 40% 향상됐다. 여성용으로는 입는 것만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UV-컷 기능을 갖춘 상품군이 추가됐다.

코로나19로 봄 신상품 판매가 저조했던 패션업계는 냉감 의류 제품으로 여름철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냉감 소재 의류가 여름철 필수 제품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올해도 높은 수요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아웃도어 활동 증가도 냉감 의류 판매 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올 여름 냉감 의류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애슬레저룩'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올해는 냉감 의류가 야외 활동은 물론 평상시에 입기에도 좋은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다채로운 신기술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