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과 박광태 GGM 대표이사,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29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노사상생의 완성차공장 성공을 위한 합의서'를 발표했다. 박광태 대표, 이용섭 광주시장, 윤종해 의장(왼쪽붙어) /광주시 제공 |
'광주형 일자리' 사업 노동계 복귀로 정상화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사업 불참을 선언한 노동계의 이탈로 교착 상태에 빠졌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정상화됐다.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기 싸움을 벌였던 한국노총 등 노동계가 복귀하면서 노사정간 합의가 성사된 것.
이용섭 광주시장과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대표이사,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29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노사상생의 완성차공장 성공을 위한 합의서'를 발표했다.
합의서에 따르면 광주시는 노동정책 수행역량과 노동 관련 시설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칭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을 설립한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재단 설립 추진단을 설치해 재단이 공식적으로 출범할 때까지 노동·일자리 정책 연구 및 노사갈등 예방 사업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아울러 GGM은 노사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독립 자문기구인 '상생위원회'를 설치,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따라 GGM 내 설치하는 '상생 노사발전 협의회' 출범 전까지 노사 관련 제반 문제를 논의해 대표이사에게 제안한다.
한국노총은 지난해 1월 광주시와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체결한 투자협약서 및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의결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이행하기로 했다. 특히, 한노총은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임원 임금 노동자 2배 이내 책정, 현대차 추천이사 사퇴, 시민자문위원회 설치 등 그간 뜻을 굽히지 않았던 요구사항을 모두 철회하기로 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현 정부가 추진하는 첫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1월 31일 투자협약 체결 후 법인을 설립하고 같은 해 12월 착공했다. 광주시가 자본금의 21%인 약 590억 원을 출자하고, 현대차는 약 530억 원을 출자해 19% 지분 투자자로만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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