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갈팡질팡' 서울시 정책…세운지구 재개발 1년 넘게 '허송세월'
입력: 2020.03.08 00:00 / 수정: 2020.03.08 00:00
서울시가 다시 종로구 세운지구 일대 재개발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세운지구 중심에 위치한 세운상가 /윤정원 기자
서울시가 다시 종로구 세운지구 일대 재개발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세운지구 중심에 위치한 세운상가 /윤정원 기자

노포 대표 '을지면옥' 철거 수순 밟을 듯

[더팩트|윤정원 기자] 서울시가 종로구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 사업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지난해 1월 재개발 사업이 전면 중단되고 1년 2개월여 만에 다시 사업을 추진하는 셈이다. 당시 '생활유산' 명목으로 사업에 제동을 걸었던 을지면옥 등 노포(老鋪)들 또한 철거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지난 2018년 을지면옥 등이 포함된 세운3-2구역은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이후 보상협의를 진행했다. 그러던 중에 노포 보존 논란이 불거졌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1월 "소중한 생활유산은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며 일대 정비사업을 전면 중단시켰다.

당시 박 시장의 사업 중단은 상당한 파장을 일으켰다. 을지로·청계천에 지상 20층 안팎 규모의 주상복합건물을 짓는다는 내용의 관련 재개발 사업은 박 시장 재임기간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던 사안. 박 시장이 서울시의 기존 방침을 완전히 뒤집는 셈이 된 것이다.

사업이 멈춰서면서 재개발을 추진하는 건설사와 재개발에 찬성한 토지주들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서울시 인가를 받아 재개발 사업을 추진해왔고 토지주 80% 이상 동의를 얻어 적법하게 사업을 진행해 왔는데 서울시가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서울시가 "과거의 문화나 예술, 전통과 역사를 도외시했던 개발에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 역사적인 부분, 전통적으로 살려야 할 부분은 잘 고려해서 개발계획 안에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피력하고 나섰고, 건설사와 토지주들이 재개발 계획안 변경에 수긍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을지면옥과 양미옥 등 생활유산은 재개발로 인한 강제철거를 반대하고 있다"며 "보존하고자 하는 의사에 반해 철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 실장은 "생활유산 등이 법적인 요건에 맞다고 해서 강제철거되지 않게 행정적으로 조치할 것"이라며 재개발 강행으로 인한 노포 철거만은 막겠다는 의지를 공고히 했다.

지난 4일 서울시는 세운상가 일대 도심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세운지구 내 점포들의 모습 /윤정원 기자
지난 4일 서울시는 '세운상가 일대 도심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세운지구 내 점포들의 모습 /윤정원 기자

그로부터 1년 2개월이 흐른 시점. 서울시는 다시 세운지구 일대 재개발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일 '세운상가 일대 도심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통해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전체 171개 정비구역 가운데 아직 사업을 추진하지 않은 152개 구역을 관련법에 따라 정비구역에서 해제하고, 주민협의를 통한 재생 방식의 관리로 전환한다.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다른 세운지구의 11개 구역과 공구상가가 밀집한 인근 수표 정비구역은 산업생태계 보호에 초점을 맞춘다. 시는 세입자 이주대책을 마련한 후 정비사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생활유산으로 지정돼 노포 보존 논란을 야기했던 음식점 을지면옥 등은 결국 철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강 실장은 "그간 건물 보존 등의 방안도 제시했는데 을지면옥 측에서 원형보전을 반대하고 신축건물 입점을 원하고 있어 이를 수렴하기로 했다"며 "다만 철거할 경우 기존 을지면옥 터를 알릴 수 있는 조형물을 세우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을지면옥 관계자는 "점포 철거 관련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시는 노포들의 견해를 충분히 반영한 재생 방식으로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견해지만, 1년 2개월여 동안 멈춰서있던 정비사업을 다시금 추진하는 데 대한 사업지 관계자들의 불만은 쉬이 잠재워지지 않는 모양새다. 사업 지연에 따라 발생한 추가 금융비용만 해도 1000억 원이 넘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업시행자는 "이전에 서울시가 세운지구 일대 노포들을 생활유산으로 원형 보존하겠다며 전체 정비사업을 중단시켰는데 결국은 원점으로 돌아왔다. 결국 노포 보존 논란 때문에 1년 넘는 시간동안 금융비용만 상당하게 불어났다. 분양이 늦어지면서 생긴 손실이 상당한데 해당 피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곳도 없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세운구역 내 J금속 관계자는 "세입자 입장에서 구식 건물 대신 신식 건물로 이동하게끔 해준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공사기간 이주할 공간 등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도 나온 것이 없다. 작년에도 한번 엎어졌던 사업인데 또 엎어질 가능성도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을지면옥 인근 S점포 관계자는 "사업을 진행할 거면 추진력이 있어야하는데 계속 지지부진해서 이제는 기대감도 많이 떨어졌다. 결국 이렇게 될 거였으면 지난해에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언급했다.

노포(老鋪) 보존 논란을 일으켰던 유명 평양냉면집 을지면옥 가게 앞 모습. 을지면옥 내부 촬영은 금지돼 있다. /윤정원 기자
노포(老鋪) 보존 논란을 일으켰던 유명 평양냉면집 '을지면옥' 가게 앞 모습. 을지면옥 내부 촬영은 금지돼 있다. /윤정원 기자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을지면옥의 경우 보상금 액수를 두고 잡음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사업 연기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 을지면옥 건물주는 시행사와 의견을 좁히지 못해 서울시와 중구청에 중재를 요청한 상태다. 을지면옥 소유자와 사업시행자 간 보상금 조정이 끝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원의 매입가 결정 판결이 최종 열쇠를 쥐게 된다.

서울시는 다음달까지 일몰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세운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절차에 들어가 10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종합대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담아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다.

garde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