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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항공업계 비상경영 FSC·LCC 예외 없다
입력: 2020.02.19 05:00 / 수정: 2020.02.19 15:52
항공업계에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LCC 업계에 이어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까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경영 위기 대응을 위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더팩트 DB
항공업계에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LCC 업계에 이어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까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경영 위기 대응을 위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더팩트 DB

'위기 넘어 공포' LCC 이어 아시아나항공 전 임원 급여 30% 반납

[더팩트|한예주 기자] 항공업계가 코로나19 등의 악재로 위기에 빠진 가운데, 국내 대형항공사(FSC)인 아시아나항공(아시아나)마저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그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를 중심으로 이어진 위기경영체제 추세가 항공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

최근 정부가 위기에 빠진 항공업계를 구하기 위한 지원책을 내놨지만, 일각에서는 시행 시기와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한창수 아시아나 사장은 임직원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통해 "지난해 한일관계 악화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항공 수요가 크게 위축돼 회사가 위기에 직면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용 절감 및 수익성 개선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임금의 40%를 반납해 위기에 대응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아시아나 모든 임원은 이날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급여를 30% 반납하기로 했다. 모든 조직장 또한 급여를 20% 반납한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경영진부터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특단의 자구책 실천에 앞장서기로 결의했다"며 "향후 구조조정 상황에 따라 임원진 사표의 수리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 역시 위기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경영진이 먼저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하고, 기존 승무원을 대상으로만 진행했던 무급휴가 제도를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

진에어 역시 창립 12년 만에 처음으로 희망휴직을 실시한다. 오는 4월 15일까지 신청하는 인원이 대상이며, 무급으로 최소 1주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신청 가능하다. 티웨이항공도 이날까지 희망휴직 신청을 받으며, 에어부산은 3월부터 자율 무급휴직에, 에어서울은 오는 5월까지 단기 휴직을 받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최소 15일에서 최대 3개월까지 무급휴직 제도를 상시 진행 중이다.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대책을 내놨지만, 조속한 집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사진은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가 보낸 위기경영체제 관련 사내메일 내용. /제주항공 제공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대책을 내놨지만, 조속한 집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사진은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가 보낸 위기경영체제 관련 사내메일 내용. /제주항공 제공

항공업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일본 여행 불매운동 여파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확산 등 대외 불확실성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까지 발표한 국내 항공사들의 실적을 종합해보면 지난해 항공업계 영업이익은 1년 전에 비해 대폭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주요 항공사 8개 가운데 유일하게 흑자(2908억 원)를 낸 대한항공도 영업이익이 2018년보다 절반 이상 줄었으며, 아시아나는 지난해 368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 폭이 전년에 비해 10배가량 늘었다. 6개 LCC들은 일제히 적자로 돌아섰다.

심지어 최근 이스타항공은 정유사로부터 일부 항공편에 대해 급유 중단 통보를 받기도 했다. 항공유 대금을 매일 결제하도록 정유사와 계약이 돼 있지만,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가 생기자 이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스타항공은 곧바로 다른 정유사를 확보해 항공기 운항 중단 사태는 면했지만, 항공업계의 위기상황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최근 정부는 항공업계에 3000억 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공항시설이용료를 면제하거나 낮추면서 부담을 덜어주는 대책을 발표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이번 긴급대책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방향성은 맞는 것 같은데, 자금 지원 부분이 최소 3개월 정도 걸린다고 들었다"며 "구체적인 기준에 대해서도 아직 정해진 게 없어 빠른 시일 내에 결정이 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가 1분기 안에 진정돼야 우선적으로 실적 반등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나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례를 보면 감염병이 확산한 지 4~5개월 후 여객 수송량이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번에도 1분기 내 사태가 완화된다면 하반기에 업황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업계가 현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사태 안정화가 최우선일 것 같다"며 "장기화 된다면 LCC 업체들이 매물로 나오는 등 업계에 M&A 바람이 불어올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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