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초점] '기생충 신화' 조력자 이미경 CJ 부회장 '뚝심', 문화 강국 주춧돌
입력: 2020.02.11 00:00 / 수정: 2020.02.11 00:00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가운데)이 오스카 시상식에 등장하며 관심을 받았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가운데)이 오스카 시상식에 등장하며 관심을 받았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이미경 부회장, 전 세계 홍보 및 서포트 진두지휘하며 '기생충' 알려

[더팩트│최수진 기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의 '뚝심 행보'가 결실을 맺고 있다. CJ그룹의 자본을 토대로 완성된 영화 '기생충'이 전 세계 영화계에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대중문화 콘텐츠 강국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았던 이 부회장의 결단이 전 영화산업에 새 역사를 썼다는 평가다.

◆ 문화산업 '25년' 몸담은 이미경 부회장, '기생충' 통해 화려한 컴백

10일 오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진행된 제92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기생충'이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최우수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했다.

특히, 이날 세계 거장 영화감독 대열에 오른 봉준호 감독 외에도 대중의 이목이 쏠렸던 주인공은 '기생충'에 대한 투자·배급 결정부터 홍보 및 서포트까지 진두지휘한 '이미경 부회장'이었다.

이미경 부회장은 CJ그룹이 지난 1995년 대중문화 산업 투자를 시작한 이후 관련 사업을 키운 대표적인 인물이다. 특히, 일부 영화에서는 이 부회장이 직접 '책임프로듀서(CP)'로 등장하며 국내 대중문화 콘텐츠에 대한 애정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러나 지난 2014년 박근혜 정권 당시 '광해, 왕이 된 남자', '변호인' 등을 기획·투자·배급하며 블랙리스트에 오른 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갔으며, 한동안 건강상의 이유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미경 부회장은 약 5년 만인 지난해 5월 칸영화제에 등장하며 공식 복귀를 알렸다. '기생충'을 지원 사격하기 위한 결정으로, 10년 만에 다시 칸영화제를 찾았다. 이후 지난 1월 개최된 골든글로브와 지난 10일 열린 오스카까지 동행하며 '기생충' 홍보는 물론 국내 대중문화 콘텐츠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오스카 등장해 환호·박수 받은 '이미경 부회장'

특히, 이날 이미경 부회장은 무대에 직접 올라 봉준호 감독과 '기생충', 나아가 한국 영화와 국내 관객들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하며 대중문화 콘텐츠에 대한 애정을 나타냈다.

이미경 부회장은 '기생충'이 오스카의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수상하자 출연진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나는 봉준호 감독이 연출하는 방식과 유머 감각을 좋아한다"며 "봉준호 감독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 영화를 보러 가주시는 관객들도 정말 감사하다"며 "주저하지 않고 저희에게 의견을 얘기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의견 덕에 저희가 안주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의견 덕에 많은 감독과 창작자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발언이 끝나자 관객석에서는 박수갈채와 환호성이 쏟아졌다. 온라인에서는 이 같은 장면을 두고 이미경 부회장의 진심이 전 세계 영화인들에게도 통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실제 이날 시상식에서는 '기생충'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는 이 부회장의 모습이 수차례 포착됐다.

외신에 따르면 이미경 부회장은 시상식이 끝난 뒤 진행된 '아카데미 거버너스 볼(애프터 파티)'에서도 전 세계 영화인들의 질문 세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은 기생충의 아카데미 수상을 위해 아카데미 캠페인을 펼치며 적극 홍보에 나섰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은 '기생충'의 아카데미 수상을 위해 아카데미 캠페인을 펼치며 적극 홍보에 나섰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 이미경 부회장, 어떻게 '기생충' 수상작으로 만들었나

특히, 이미경 부회장은 '기생충'의 성공을 위해 전략적으로 움직였다. '아카데미 캠페인'이 대표적인 일화다.

캠페인은 영화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 미국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경우 '아카데미 노미네이트'가 빈번하게 이뤄지는 일이기 때문에 '아카데미 캠페인 전담팀'이 조직 내에 상설로 있다.

반면 '기생충'은 관련 팀이 전무했다. 이에 이미경 부회장이 나선 것이다. 이 부회장은 한국 최초로 '조직적인 아카데미 캠페인'을 진행시켰다. 아카데미 수상을 위한 그룹 차원의 캠페인 전략으로, CJ의 △예산 △인력 △글로벌 영화계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진행된 공격적인 프로모션이다.

캠페인을 총괄하고 있는 CJ ENM을 통해 리셉션, 파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해 캠페인 전 기간에 걸쳐 '기생충' 우호 여론을 조성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한 것 역시 오스카 수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경 부회장은 지난해 9월부터 지난 1월까지 자신이 회원으로 있는 미국 영화예술아카데미(AMPAS) 대상으로 시사회를 진행하며 '기생충'을 적극 홍보했다.

지난달 미국의 경제지 '포춘'은 "'기생충'의 최대 재정적 후원자는 한국 최대 재벌가 일원인 미키 리(이미경 부회장의 영어 이름)"라고 보도하며 이미경 부회장의 행보를 집중 조명한 바 있다.

jinny061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