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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확대경] "메르스 때보다 걱정 더 크다" 韓 산업계 덮친 '우한 폐렴' 공포
입력: 2020.01.29 00:00 / 수정: 2020.01.29 00:00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약국을 찾은 고객들이 마스크를 구매하고 있다. /이덕인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약국을 찾은 고객들이 마스크를 구매하고 있다. /이덕인 기자

중국에서 온 '우한 폐렴' 공포에 각종 업계 긴장…소상공인 직격탄 우려 커져

[더팩트ㅣ이성락·이민주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국내 각종 산업을 위협하고 있다. 이미 항공·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8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 사태가 확산되면서 국내 항공사들이 '비상' 상태다. 중국 여행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중국 노선 운항과 관련해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노선 운항 중단을 결정한 항공사도 나왔다. 에어서울은 이날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승객 안전을 위해 인천~장자제, 인천~린이 등 중국 노선 운항을 당분간 모두 중단한다고 밝혔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중국 일부 노선에 대해 운항을 잠정 중단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도 노선 계획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항공사들은 운항이 재개될 때까지 여정 변경과 환불 위약금 등을 면제하기로 했다.

항공 업계는 이후 상황에 따라 중국 노선 운항 중단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우한 폐렴' 사망·확진자가 늘어나고, 공포심을 키우는 정보들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면서 승객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 탓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우한 폐렴' 관련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다른 항공사들도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업 특성상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항공 업계가 우한 폐렴 확산 우려로 바짝 긴장하고 있다. 사진은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안내판에 우한 폐렴과 관련한 안내문구가 나오고 있다. /임세준 기자
항공 업계가 '우한 폐렴' 확산 우려로 바짝 긴장하고 있다. 사진은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안내판에 '우한 폐렴'과 관련한 안내문구가 나오고 있다. /임세준 기자

'우한 폐렴'이 다른 사람과의 접촉으로 인해 전염되는 만큼 유통 업계에서도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중국인 고객이 80%에 달하는 면세점에서는 비상대응기구를 마련했다. 또 백화점·대형마트·쇼핑몰에서도 '우한 폐렴' 우려 확산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들은 열 감지 카메라를 설치하고 손 소독제 등을 비치하는 것은 물론 매장 직원과 고객들의 마스크 착용을 안내하고 있다. 위생 도구, 카트 등에 대한 세척 및 살균 소독에도 나서고 있다.

국내 주요 호텔도 일제히 '우한 폐렴' 대응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마찬가지로 열 감지 카메라를 설치하고 위생 관련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다만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고객 불안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사태가 확산될수록 불특정다수와 마주치는 오프라인 활동을 자제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특정 유통가가 거론된 '우한 폐렴' 관련 '거짓 소문'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돌고 있는 중이다.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여행, 관광 쪽에서 당장의 타격이 크다. 그러다가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 향후 마트나 백화점 전반으로 타격이 이어질 것"이라며 "유통 업계는 소비자의 심리를 사는 곳이다. 소비가 결국 심리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공포심이 커지고 있어 불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밀집 지역을 기피하는 소비자가 벌써 나타나는 것 같다"며 "당장 매출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경기 위축 등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팩트 DB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경기 위축 등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팩트 DB

다른 산업계 역시 '우한 폐렴'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다. 중국 현지에 사업장이 많은 화학·자동차·전자 업계 등은 사실상 중국 출장을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선 상태다. 출장 중인 직원은 귀국 명령을 내렸다. 당분간 단체 활동을 아예 하지 않겠다는 기업도 있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중소기업·소상공인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사례가 있다. 규모상 판로가 다양하지 않은 데다 소비 위축 분위기를 가장 먼저 체감하는 생활형 업종이 많은 탓이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메르스 사태에 버금가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 중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날 '우한 폐렴' 관련 회의를 열고 이러한 지원 대책 마련과 피해 상황 점검을 지시했다. 중기부는 피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동시에 피해 발생 시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금 상환유예 등 제도적 지원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걱정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걱정이 많다. 사스나 메르스 때도 대한민국 사람들이 모두 힘들었지만, 소상공인들은 힘든 정도가 아니라 그냥 망했다"며 "지금 벌써 난리다. 예약이 취소되고 손님이 안 온다고 그런다. 어떻게 보면 메르스 때보다도 걱정이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공포심이 가장 큰 문제다. 진정 기미가 없고, 치료약도 없다고 그러니까 공포심이 커져 집안에만 있으려고 한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경제 상황이 진짜 심각해질 수 있고, 영세상인은 직격탄을 맞아 폐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부 대책은 사후약방문식이 아니라 진짜 생존의 나락에 있는 이들을 구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것이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rocky@tf.co.kr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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