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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수 구속' 삼양식품, 실적·주가는 '훨훨'
입력: 2020.01.23 00:00 / 수정: 2020.01.23 00:00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의 실형이 확정된 가운데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판매 호조로 실적 부문에서는 상반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더팩트 DB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의 실형이 확정된 가운데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판매 호조로 실적 부문에서는 상반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더팩트 DB

'불닭볶음면' 수출효과로 올해 실적도 상승 예측

[더팩트|이진하 기자] 삼양식품이 '총수 구속'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꾸준한 실적 성장세를 보이며 상반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22일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천관영 부장검사)는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허위세금계산서 교부 등)·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전 회장은 지난 2010~2017년 삼양식품에 농산물과 포장박스 등을 납품하는 계열사와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530억 원대 규모 가짜 계산서 및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 회장은 회삿돈 49억 원가량을 횡령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3년형을 확정받은 지 하루 만에 세금계산서를 허위로 발급, 수십억 원의 탈세를 저지른 혐의로 또 다시 재판에 넘겨지게 됐다.

전 회장의 부인인 김정수 사장 역시 횡령 혐의에 가담. 징역 2년의 집행유예 3년을 확정받은 바 있다. 김 사장은 전 회장의 실형이 확정되면서 삼양식품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다. 전례 없는 총수 부부의 일탈에도 삼양식품의 실적은 연일 상승세다.

삼양식품이 높은 실적을 거두고 있는 가운데 현재 경영을 책임지는 것은 전 회장의 부인 김정수 사장이다. 김 사장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불닭볶음면'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인기를 끌며 매출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이다.

삼양식품의 올해 3분기 매출은 1350억3972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58% 늘었다. 영업이익 역시 175억7115만 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대비 37.2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도 각각 3853억6738만 원, 480억4944만 원을 기록해 각각 7.60%, 15.6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양식품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51억 원으로 전망된다"며 "중국과 베트남,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불닭볶음면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동사의 4분기 라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80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분석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수출 물량이 늘어나면서 최근 경상남도 밀양시에 공장을 새롭게 건립한다고 밝혔다. /삼양식품 홈페이지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수출 물량이 늘어나면서 최근 경상남도 밀양시에 공장을 새롭게 건립한다고 밝혔다. /삼양식품 홈페이지

또 "내수 라면 매출도 신제품 비중이 10% 내외로 증가하면서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영업이익과 매출이 모두 신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삼양식품이 라면 업계 1위의 어닝 파워를 넘어서며 신제품 판촉 활동 여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내수 시장에서 매출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호실적이 계속되면서 삼양식품의 주가도 올해 들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장중 한때 주당 10만5000원에 거래되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바 있다. 대신증권의 경우 삼약심품의 올해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9% 가량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12만 원에서 13만 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삼양식품의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은 김 사장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불닭볶음면'이다. 김 사장은 지난 2011년 서울 명동거리를 지나다가 매운 불닭 음식점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선 것을 보고 매운맛을 강조한 신제품 개발에 나섰다.

김 사장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기 위해 삼양식품 연구소와 회사 마케팅 직원들은 전국의 유명한 불닭, 불닭발 등 맛집을 찾아 직접 발로 뛰었다. 1년 동안 세계 여러 품종의 매운맛 고추를 연구하고 2t의 소스를 실험한 끝에 지난 2012년 4월 불닭볶음면이 탄생했다.

불닭볶음면은 국내 시장에서 출시 석 달 만에 매출이 두 배 이상 오르면서 흥행을 이어갔다. 실제로 출시 초기 7~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해당 제품은 출시 1년째에 3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해외 유튜버들을 통해 알려지면서 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삼양식품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부터 미주, 유럽까지 모두 76개 국가에 불닭볶음면을 수출하고 있다. 삼양식품 전체 해외 매출의 80%가 불닭볶음면 브랜드 제품에서 나온다.

해외 수요가 급증하자 지난달 9일에는 경상남도 밀양시에 신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삼양식품의 수출액이 3년 만에 두 배 이상 성장하며 수출 호조를 누리고 있다"며 "최대 수출 국가인 중국에는 올해 10월과 11월 두 달간 컨테이너 800대(라면 약 6400만 개)를 수출하는 등 매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jh31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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