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자동차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 CAR] 고속 주행서도 고요한 'GV80', 정숙성에 놀라다
입력: 2020.01.18 00:00 / 수정: 2020.01.18 00:04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제네시스 GV80 신차 발표회와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이선화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제네시스 'GV80' 신차 발표회와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이선화 기자

한국적 럭셔리 담은 'GV80'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지난해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현대자동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SUV 'GV80'가 대중에 모습을 드러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아우디, 볼보 등 수입 자동차 브랜드가 독식하는 대형 럭셔리 SUV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초반 분위기는 좋다. 제네시스 'GV80'의 디자인과 상세 스펙을 확인한 소비자들이 여전히 높은 관심을 보내고 있다. 국민적 관심을 받는 'GV80'을 타봤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제네시스 'GV80' 신차 발표회와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시승코스는 킨텍스를 출발해 송도 신도시까지 왕복 120km 구간이다. 시승 차량의 가격은 대부분의 옵션이 포함되면서 기본모델(6580만 원) 보다 2000만 원가량 높다.

'GV80'는 직렬 6기통, 3.0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278마력에 최대토크 60.0kg·m을 발휘한다. 경쟁 모델로 꼽히는 BMW 'X5 30d'(최고 출력 265마력, 최대토크 63.2kg.m)와 비교하면 비슷한 동력성능이다.

킨텍스에서 나와 자유로를 타기 전까지 시내주행에서는 'GV80'가 디젤엔진이라는 사실을 잊게 할 만큼 진동과 소음은 느끼기 어려웠다. 정속주행을 한 자유로에서도 안락하고 편안한 드라이브가 이어졌다.

GV80는 직렬 6기통, 3.0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278마력에 최대토크 60.0kg·m을 발휘한다. /현대자동차 제공
'GV80'는 직렬 6기통, 3.0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278마력에 최대토크 60.0kg·m을 발휘한다. /현대자동차 제공

차선변경을 시도할 땐 민첩하게 움직였다. 'GV80'의 전장과 전폭, 전고는 각각 4945㎜, 1975㎜, 1715㎜로 육중한 덩치를 자랑하지만 순간 가속에 시원시원한 응답성을 보여줬다. 'GV80'의 공차 중량은 2톤을 훌쩍 뛰어넘는 2215kg이다.

고속 주행에서도 놀랄 만큼 정숙했다. 인천공항고속도로에서 가속패달을 깊게 밟자 묵직한 느낌으로 속도가 올라갔다. '빠르게 달리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지 못했지만, 속도 바늘은 어느새 규정 속도를 훌쩍 넘겼다. 고속에서도 공명음과 흔들림이 없어 운전자에게 안정감을 주었다.

약 60km를 주행한 후 'GV80'의 정숙성에 강한 인상을 받았다. 디젤 모델이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주면서 향후 출시될 가솔린 모델의 기대감도 높아진다.

'GV80'의 정숙성은 세계 최초로 적용한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때문이다. 이 기술은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0.002초 만에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 시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 소음을 낮춘다. 또 'GV80'의 안락함은 시트에서 나온다. 'GV80'의 운전석에는 7개의 공기주머니가 들어있어 최적의 착좌감을 구현한다.

제네시스는 GV80 3.0 디젤 모델을 우선 출시하고 추후 가솔린 2.5·3.5 터보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제공
제네시스는 'GV80' 3.0 디젤 모델을 우선 출시하고 추후 가솔린 2.5·3.5 터보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제공

'GV80'에는 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대거 탑재돼 있지만 짧은 시승에서 모두 경험할 수는 없었다. 다만 'GV80'의 안전 운전 시스템의 도움은 받았다. 기자가 운전 중 전방 주시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경고음이 발생했는데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어서다. 또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변경할 때 운전대가 묵직해지는 것도 'GV80'의 첨단 기술이다.

◆손 끝에서 느껴지는 럭셔리

럭셔리 자동차의 완성은 실내 인테리어라고 말한다.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SUV인 만큼 실내 인테리어에 많은 노력을 쏟아 넣었다.

일단 탑승자의 손이 닿는 곳에는 부드러운 가죽이나 고급스러운 우드 등 고급 소재로 마감했다. 프라임 나파 가죽이 적용된 시트는 가죽 본연의 부드러운 질감과 촉감을 느낄 수 있다. 또 마름모 패턴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특히 운전자의 손이 닿는 곳에는 '지-매트릭스' 문양을 넣어 조작 시 미끄럼을 막고 디자인 통일감을 높였다. 지-매트릭스는 울퉁불퉁한 표면에 빛이 여러 방향으로 반사하는 제네시스만의 고유 문양이다.

실내는 수평적인 느낌을 준다. 차별적인 2-스포크 스티어링 휠과 전면부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 등은 수평적 공간감을 극대화한다.

스티어링 휠과 전면부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 등은 수평적 공간감을 극대화한다. /이선화 기자
스티어링 휠과 전면부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 등은 수평적 공간감을 극대화한다. /이선화 기자

◆제네시스 아이콘이 될 '두 줄'

'GV80'의 외관은 두 줄의 헤드 램프가 강한 인상을 준다. 4개의 램프(쿼드램프)는 상하 2단으로 분리돼 두 줄을 그린다. 전면부부터 측면, 그리고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두 줄 램프는 제네시스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제네시스의 쿼드램프에 제네시스 디자인 상징성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 부사장은 "제네시스의 두 줄은 항상 제네시스를 상징할 것"이라며 "두 줄이 곧 제네시스"라고 말했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도 "GV80은 엠블럼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라며 "두 줄은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강력한 아이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면부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도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뽐낸다. 그릴은 귀족 가문의 문장인 방패 형태로 당당한 느낌을 준다. 그릴에도 지-매트릭스 문양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GV80' 외관의 전체적인 느낌은 심플하면서도 제네시스의 차별적인 다자인 요소를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제네시스는 'GV80' 3.0 디젤 모델을 출시했다. 추후 가솔린 2.5·3.5 터보 모델을 더해 총 3가지 라인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3.0 디젤 모델의 판매가격은 6580만 원부터 시작된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