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배민 '수수료' 동결 선언…배달비, 진짜 안 오를까?
입력: 2019.12.18 13:22 / 수정: 2019.12.18 13:22
배달의 민족이 중개 수수료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배달비 인상 등을 둘러싼 우려와 논란은 불식되지 않는 모양새다. /플레이스토어 캡처
배달의 민족이 '중개 수수료'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배달비 인상 등을 둘러싼 우려와 논란은 불식되지 않는 모양새다. /플레이스토어 캡처

김범준 부사장 발언에도 우려 여전, 인상 여부 놓고 관측 엇갈려

[더팩트|이민주 기자] 배달의 민족이 '배달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배달비 인상을 우려하는 업계 안팎의 우려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분위기다.

지난주 배달앱 '공룡' 탄생이 예고된 직후부터 독과점과 배달비 인상 우려가 '뗄 수 없는 꼬리처럼' 이들을 따라다니자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측은 전일(17일) 이와 관련해 "합병에 따른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다"라며 공식적인 견해를 밝혔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은 이날 회사 임직원들과의 대화 자리에서 "딜리버리히어로즈와의 인수·합병으로 인한 중개 수수료 인상은 있을 수 없고 실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식 발표에 따라 커져만 가던 '수수료 인상'을 둘러싼 논란은 다소 누그러진 분위기지만 소비자와 자영업자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인수합병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 '향후 3년 요금 동결' 등 조건이 붙은 선언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의심에서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수료 동결 카드가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심사 통과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까지 내놓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배달앱이 업주들에 돈을 받아내는 방식은 다양하다. 단순히 배달 중개 수수료만 있는 것이 아니다"며 "실제 배민의 경우 지난 2015년 중개 수수료를 폐지하고 광고료를 받는 형태로 요금체계를 개편했으나 '깃발꽂기'가 논란이 되는 등 업주들의 부담은 여전하지 않냐"고 지적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왼쪽)은 17일 딜리버리히어로와 인수합병이 이뤄지더라도 배달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조건부 선언이라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배달비 인상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왼쪽)은 17일 딜리버리히어로와 인수합병이 이뤄지더라도 배달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조건부 선언이라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배달비 인상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이어 "배달앱은 수수료, 광고료로 이름만 바꿔서 업주들로부터 일정 퍼센트의 비용을 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즉 업주나 소비자들로부터 돈을 더 받고자 하면 중개 수수료가 아닌 다른 새로운 항목을 만들어 받는 것도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다. 당장 여론이 악화하고 공정위 심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진화하기 위해 수수료 동결 카드를 꺼내 든 것 같다"고 말했다.

인수·합병 결정 이후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직원들에 보낸 사내 메일을 근거로 향후 자영업자에 부과하는 비용이 늘고 소비자나 자영업자에 대한 혜택이 줄어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 대표는 "양사(요기요와 배민)가 현재처럼 별도로 경영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다만 서로의 고객을 뺏어오기 위한 경쟁은 자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치킨 프랜차이즈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우려와 반발도 여전히 거세다.

전국가맹주협의회는 양사 간의 인수·합병이 결정되자 "배달시장 독점화로 자영업 시장의 황폐화가 우려된다"며 "배달앱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이들은 자영업자로부터 매월 고정 광고비와 10%가 넘는 중개 수수료를 받고 여기에 외부결제수수료, 추가 광고비 등으로 자영업자들의 고혈을 뽑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사의 인수·합병 발표로 우리 자영업자들은 배달앱사의 각종 수수료 횡포가 더 커질 것을 우려한다"며 "독일 자본에 배달앱 시장 전반이 지배받는 기형적인 상황을 앞두고 수수료 인상을 비롯한 배달앱사의 횡포가 현실화할 것이 두렵다"고 덧붙였다.

배달이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여론 악화를 감수하면서까지 단기간 수익을 위해 기업 이미지를 추락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이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여론 악화를 감수하면서까지 단기간 수익을 위해 기업 이미지를 추락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김범준 부사장의 발표 등에 따라 수수료 인상과 이에 따른 배달비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쪽도 물론 있다.

배달앱의 경우 여론이 매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기간 수익을 늘리자고 소비자들이 등을 돌릴 상황을 감수하면서까지 수수료 등 비용을 늘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그러면서 과거 배민의 '연예인 쿠폰 조공' 논란과 최근의 '깃발꽂기' 논란과 이에 대한 사측의 대응을 예로 들었다. 배달의 민족은 지난 6월 가수·방송인 등 이른바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1만 원 쿠폰 다발을 배포한 사실이 알려지며 뭇매를 맞았다. 이 기간 일반 소비자에게는 1000원 짜리 쿠폰을 증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집중포화를 당했다.

논란이 커지자 곧바로 배민 측은 '쏜다 쿠폰' 이벤트를 전면 중지하고 사과문을 게재하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배민 탈퇴 인증' 바람이 부는 등으로 보이콧 움직임이 확산했다.

한 차례 호되게 당한 배민은 이달 초 '깃발꽂기'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기민하게 대응했다. 깃발꽂기는 한 업주가 월정액 광고 상품 '울트라콜'을 여러 개 구매해 상단에 다수 노출되게 하는 행태를 말한다. 자금력이 있는 업주가 허위로 주소를 등록해 노출 기회를 얻고 중소업체들의 매출에 타격을 줬다.

논란이 되자 배민은 울트라콜 요금을 동결하고 한 업소의 노출을 3개로 제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과금체계 개편을 발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공정위의 눈도 있고 여론의 움직임에 크게 타격을 받는 업종의 특성상 당분간이라 할지라도 중개 수수료 인상 등 비용 부과 확대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지금 당장도 소비자들이 '전화로 주문하겠다'는 반응을 보이며 거세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굳이 리스크를 키울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