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초점] 시코르 vs 세포라, 코스메틱 마니아 '성지'서 맞장 승자는?
입력: 2019.12.05 00:00 / 수정: 2019.12.05 00:00
신세계가 운영하는 토종 뷰티 편집숍 시코르와 글로벌 뷰티 편집숍 세포라가 강남에 이어 명동과 홍대 지역에 점포를 내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진하 기자
신세계가 운영하는 토종 뷰티 편집숍 '시코르'와 글로벌 뷰티 편집숍 '세포라'가 강남에 이어 명동과 홍대 지역에 점포를 내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진하 기자

2030 겨냥한 체험형 뷰티 매장…강남·명동·홍대 격돌

[더팩트|이진하 기자] 내수 시장 선점을 향한 토종 뷰티 편집숍과 글로벌 '뷰티 공룡' 간 수 싸움이 치열하다.

지난 2일 신세계가 운영하는 체험형 뷰티 편집숍 '시코르'가 출범 3년 만에 30호점을 내며 안정적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프랑스의 글로벌 1위 뷰티 편집숍 '세포라'가 국내에 상륙한 지 두 달이 채 되지 않은 지난 3일 명동에 2호점을 내면서 세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설 채비를 마쳤다. 두 뷰티 프랜차이즈가 강남과 명동, 홍대 등 코덕(코스메틱+덕후의 합성어) 성지에서 연이어 맞대결 구도를 형성하면서 어느 쪽에서 승기를 잡을지 관심이 쏠린다.

◆ 강남·명동·홍대로 넓혀가는 격전지

'뷰티 공룡'으로 불리는 세포라의 1호점이 삼성동에서 첫 선을 보이며 코덕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실제 오픈 첫날 약 600여 명의 대기줄을 형성하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당시 신세계가 만든 시코르 코엑스 스타필드점과 세포라가 상륙한 파르나스몰점의 거리는 직선거리 기준 약 280m에 불가하다.

이어 세포라가 지난 3일 시코르가 있는 명동에 2호점을 오픈하면서 두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대표적인 쇼핑 관광 메카로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 등 H&B 스토어 등 다수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K뷰티 스트리트 매장도 집결된 만큼 'K뷰티의 성지'로 꼽힌다.

시코르는 특히 홍대 상권에 주목하며 오는 6일 100평(330.0㎡) 규모로 새 매장 오픈 준비에 여념이 없다. 그동안 시코르가 강조한 체험형 콘텐츠가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며, 최근 늘어나는 2030 남성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공간은 물론 남성 코너를 20%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또 홍대 상권의 외국인 매출도 비중이 높은 편이다. 올해 10월 시코르 매장 매출 기준을 살펴보면 시코르 AK&홍대 매장은 외국인 매출 비중이 전체 34.1%를 차지해 시코르 신세계 본점 (97.9%), 명동점 (68.9%), 부산 센텀시티점 (56.4%), 가로수길점 (43.9%) 다음으로 높아 TOP5에 들었다.

시코르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외국인 비중이 높은 홍대점에서는 힌스, 바이네프, 네이밍 등 단독 브랜드를 선보이며 시코르가 만든 K뷰티도 소개할 예정이다. 또 명동점에 딥티크, 에르메스 퍼퓸 등 다른 매장에서 구매하기 어려운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글로벌 1위 뷰티 편집숍 세포라도 한국 시장 확보에 나서며 적극적인 거점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을 밝힌 단계는 아니지만, 업계에 따르면 세포라는 신촌 현대백화점에 3호점 오픈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세포라는 2022년까지 14개점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두 뷰티 프랜차이즈의 격전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시코르(왼쪽)와 세포라는 체험형 뷰티 편집숍을 지향하고 있는 점이 유사하다. 시코르와 세포라는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보고 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이 각각 마련돼 있다. /이진하 기자·세포라 제공
시코르(왼쪽)와 세포라는 체험형 뷰티 편집숍을 지향하고 있는 점이 유사하다. 시코르와 세포라는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보고 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이 각각 마련돼 있다. /이진하 기자·세포라 제공

◆ 비슷한 듯 다른 체험형 매장

시코르와 세포라는 '현지화'와 '체험형 매장'이라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점에서는 닮아 있다. 특히, 국내 2030 세대 젊은 소비층과 외국인 관광객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는 점에서는 양측 모두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시코르 관계자는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K뷰티 브랜드의 경우 시코르가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오프라인에서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와 별개로 각 지역별 수요, 상권 분석 등을 치밀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주 세포라코리아 대표이사도 1호점 오픈 당시 "과거 일본에서 사업 2년 만에 철수했던 뼈 아픈 시기는 글로벌팀이 직접 진출해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낮았기 때문"이라며 "이번에는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뷰티 경험을 제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면,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제품 입점 비율에서는 차이가 제법 확연하다. 시코르는 국내 브랜드가 전체 입점 제품의 50%에 달한다. 디어달리아, 클레어스, 헉슬리, 파뮤, 라곰 등 국내 화장품을 두루 구비했고, 입생로랑, 나스, 맥, 베네피트 등 해외 브랜드도 함께 준비했다.

반면 세포라는 활명, 탬버린즈, 어뮤즈 등 국내 브랜드 3개를 독점 판매하고 있지만,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90%가 해외브랜드 제품이다. 타르트, 후다 뷰티, 아나스타샤 베버리힐즈, 조이바, 스매쉬박스 등 40여 개에 이르는 해외브랜드가 입점돼 있어 차별화를 갖추고 있는 셈이다.

대형 뷰티 프랜차이즈 간 경쟁이 치열해고 있는 가운데 업계 안팎에서는 이 같은 경쟁 구도가 'K뷰티'를 글로벌 시장에 홍보하는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손성민 대한화장품 산업연구원은 "시코르와 세포라는 콘셉트가 다르기 때문에 기존 국내 뷰티 매장과 부딪치는 부분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세포라가 최근 2년 동안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매장을 중심으로 현지 브랜드보다 자체 브랜드의 경쟁력을 키우고 있지만, 전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갖춘 글로벌 뷰티숍 브랜드가 K뷰티를 입점하고 유럽과 미국 등으로 영역을 넓혀나간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