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오는 29일까지 서울 잠심 롯데호텔에서 '2019 롯데 마케팅 포럼' 행사를 진행한다. /더팩트 DB |
신동빈 롯데 회장 "사회적 책임 다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해야"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롯데그룹이 공감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롯데는 29일까지 이틀 동안 서울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19 롯데 마케팅 포럼' 행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롯데 마케팅 포럼은 그룹사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돼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고, 그해 그룹 우수 마케팅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및 마케팅 관련 임직원 900여 명이 참석한다.
롯데는 단순히 대형 브랜드,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것으로 만으로는 안정적 성장을 기대할 수 없으며, 고객과 사회로부터 '좋은 기업'이라는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판단 아래 올해 마케팅 포럼 주제를 '공감'으로 정했다. 이는 사회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주문과 맥을 같이 한다.
신동빈 회장도 지난 7월에 진행된 '2019 하반기 LOTTE VCM(구 사장단 회의)'에서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다양한 리스크를 대처하기 위한 방향으로 '공감'을 제안한 바 있다. 신 회장은 "고객과 임직원, 협력업체, 사회공동체’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 기업의 '공감'"이라며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어 사회와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7월에 진행된 '2019 하반기 LOTTE VCM'에서 사회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더팩트 DB |
롯데는 공감의 가치와 본질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고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으로 포럼을 구성했다. 특히, 오전 기조연설은 톰 켈리 IDEO(디자인 및 이노베이션 컨설팅) 공동대표가 '공감의 미학: 마케팅을 통한 혁신과 성장'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톰 켈리는 지난 30년간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디자인 혁신 컨설팅 회사인 IDEO에서 사람 중심의 디자인 리더쉽을 구축해온 경험을 토대로 '공감'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협업을 강화해 마켓 퍼포먼스를 개선하는 방안을 공유할 계획이다.
아울러 롯데는 올 한해 가장 뛰어난 마케팅 성과를 낸 계열사를 선정하는 '마케팅 어워드'를 진행한다. 대상은 롯데홈쇼핑의 '공감쇼핑쇼 L.SHOW(엘쇼)'가 차지했다. 엘쇼는 '쇼'와 '쇼핑'을 접목한 새로운 방송 콘셉트로, 30~40대 고객들로부터 공감을 얻으며 황금시간대 매출을 크게 증진시켰다.
우수상은 롯데마트('대한민국 산지 뚝심' 캠페인), 호텔롯데(라이프스타일 L7호텔), 롯데GRS(오징어 버거), 롯데정밀화학(의약용 캡슐분야 시장 1위 달성), 롯데칠성(CSV프로젝트 '칸타타 땅콩크림라떼'), 롯데컬쳐웍스(뮤지컬 라이온 킹) 등 6개사가 수상했다.
2일 차에는 '공감, 혁신의 출발점'을 주제로 롯데 파트너사 임직원과 청년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포럼이 구성, 마케팅어워드에서 대상을 받은 롯데홈쇼핑이 자사의 마케팅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 마케팅 발상의 요람인 '롯데 마케팅 포럼'은 최신 트렌드를 습득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그룹사 마케팅 역량을 높이는 자리"라며 "특히 올해는 좋은 기업으로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기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해 서로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행사 기간 동안 잠실 롯데호텔 지하 1층 사파이어 볼룸에서 패키지 디자인 전시회를 함께 진행한다. 전시회는 식품, 유통, 관광 서비스, 화학 등 롯데 계열사의 제품 및 디자인과 함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적용 현황을 한자리에 모아 서로 비교해 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했다.
likehyo8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