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이 올해 3분기 1조6200억 원 규모의 드릴십 2척에 대한 계약이 취소되며 대손충당금 등 손실 비용이 발생해 312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드릴십 계약 취소로 3분기 영업손실 3120억 원…올해 수주 1위는 희망 요소[더팩트 | 이한림 기자] 삼성중공업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올해 3분기 3000억 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경영에 적신호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드릴쉽 계약 해지로 인한 26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게 뼈아프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3분기 삼성중공업은 매출 1조9646억 원, 영업손실 312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두 배 올랐으나 영업손실은 같은 기간 1273억 원에서 847억 원이 뛰며 손실폭이 늘었다. 스위스 선사인 트랜스오션로부터 수주한 1조6200억 원 규모의 드릴십 2척 계약이 전면 취소되며 대손충당금이 발생한 게 발목을 잡았다.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2척에 대해 선박 소유권 귀속과 기존 선수금 5억2400만 달러(약6100억 원) 몰취에 합의하며 손실이 발생했다. 별도의 장부가치 감액 손실까지 포함하면 드릴십 관련 손실 비용으로만 2600억 원이 발생했다. 이 밖에 노조와 임금협상 타결에 따른 일시금 400억 원 지급도 3분기 영업손실에 반영되며 분기 영업손실은 3000억 원을 넘기게 됐다. 대량 손실은 회망퇴직으로 이어지는 등 잡음을 낳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의 장기 불황 여파로 2015년 말 1만4000명에서 2018년 말 1만100명까지 직원 수를 줄였으나 올해 3분기 현재 1만100명으로 직원 수를 유지하고 있다. 2016년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근로자 수를 2018년까지 30~40% 가량 줄이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직원 수를 유지해 왔다. 삼성중공업을 포함한 국내 조선사가 지난해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에 오르는 등 조선 경기가 예년보다 나아지고 있던 까닭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올해 말 상황은 다르다. 이번 3분기에만 영업손실이 3000억 원을 넘어가며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이 4000억 원을 넘기며 상황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위로금을 더 주더라도 인건비를 줄여야할 처지가 됐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 측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자구계획안의 일환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했다"며 "수주가 저조해 상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