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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예타면제 5개 철도건설 기본계획수립 착수
입력: 2019.11.20 16:24 / 수정: 2019.11.20 16:24
국토 균형발전의 초석 마련을 위해 추진되는 남부내륙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등 5개 철도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사진은 충북 청주시 오송읍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송기지 /뉴시스
국토 균형발전의 초석 마련을 위해 추진되는 남부내륙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등 5개 철도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사진은 충북 청주시 오송읍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송기지 /뉴시스

전국 연결 물류 교통망 구축

[더팩트|윤정원 기자] 남부내륙철도를 비롯해 평택~오송 2복선화, 충북선 고속화,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및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5개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 수행사를 선정하고 기본계획수립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올해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전국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부터 KTX 또는 SRT를 이용해 진주를 거쳐 거제까지 2시간 40분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철도로 접근이 불가능했던 영남 내륙지역에 고속철도를 직접 짓는 것이다. 낙후지역의 교통 선택가치를 개선하고 산업 및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은 고속철도 병목구간을 해소하기 위한 절차다. 그간 전라선, 동해선, 경전선 등 기존선 활용 지역에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늘려달라는 국민의 요구가 많았으나 평택~오송 구간의 선로용량이 포화돼 한계가 있었다. 복선화 사업을 통해 고속철도 운행횟수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선 고속화는 기존 충북선의 선형개량을 진행하는 것이다. 현재는 목포에서 강릉까지 4~5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나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시행되면 3시간대에 도달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및 석문산단 인입철도 사업은 국가 주요거점 산업단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화물운송 효율화와 근로자의 출·퇴근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국토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예타면제 철도 사업을 적기에 개통해 철도 수혜지역을 조속히 확대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과 후속공정인 설계와 시공 등의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철도 건설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중심이 되는 핵심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단계부터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garde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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