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레이크 밟지 않아도 스스로 멈춘다[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를 활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후방긴급자동제동(R-AEB)은 차량 후진 경로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 등을 센서로 인식해,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경보를 울렸음에도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차를 강제로 멈춰 세우는 기술이다.
지금까지 주로 초음파 센서를 활용, 초음파와 카메라를 조합해 성능을 높이는 방식을 적용해 왔지만, 레이더 센서를 적용해 개발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후방 주차 시 초음파센서의 감지 거리는 3m 정도인 반면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초단거리 레이더는 5m까지 감지할 수 있다. 센서의 감지 거리가 멀면 예상치 못한 충돌 상황을 예측해 선제적 대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멀리 있는 타깃을 미리 감지한 뒤 충돌 유효 범위 내에 대상이 들어오면 경보 후 긴급제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초단거리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 소음, 바람 등 외부 요인에 대응하는 능력이 우수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범퍼 안쪽에 장착이 가능해 디자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현대모비스는 근접 보행자와 사물, 좁은 주차 공간, 도로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쳤다. 해외에서도 유럽 신차안전도평가(Euro-NCAP)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정한 후방긴급제동 평가 등에서 성능을 입증했다.
현대모비스는 융합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조성우 현대모비스 APS설계실장은 "실차 평가 과정에서 초단거리 레이더를 장착한 후방긴급자동제동의 성능 신뢰성에 대한 검증은 마쳤다"라며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적극적으로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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