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가 내년까지 라푸마 사업을 철수할 예정이다. 라푸마의 '라이트히트 경량다운(LIGHT HEAT DOWN)' 사진. /라푸마 제공 |
내년까지 매장·가두점 정리…아웃도어 매각 줄이어
[더팩트|한예주 기자] LF가 15년 만에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사업을 철수한다.
28일 LF에 따르면 전국 라푸마 백화점·가두점 매장을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철수할 예정이다. 현재 유통사·가맹점주들과 폐점 시기를 논의하고 있다.
LF는 지난 2005년 프랑스 본사로부터 라푸마 판권을 사들이면서 라푸마 국내 사업을 시작했다. 2009년 국내 상표권 인수 계약을 체결하고, 2011년에는 라푸마차이나를 출범했다.
하지만 최근 아웃도어 시장 자체가 침체기를 겪으면서 매출 부진이 심화되자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아웃도어 의류 업계는 지난 2014년을 마지막으로 꾸준히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다. 상위 10여개 아웃도어 의류 업체의 지난해 매출액은 2017년 대비 2~3% 감소했다.
한때 2000억 원대를 웃돌았던 라푸마 매출 역시 최근 1000억 원 미만으로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
LF 관계자는 "아웃도어 시장이 축소됨에 따라 내년 라푸마 사업을 종료하기로 했다"며 "향후 브랜드 해외 진출이나 국내 유스 시장 공략 등 새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기업인 LF가 아웃도어 사업을 접기로 하면서 업계 전반으로 위기감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앞서 '밀레'도 한국법인인 밀레에델바이스홀딩스가 매각 자문사를 선정하고 잠재 인수자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아웃도어 업체의 매각설은 매년 반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찌감치 아웃도어 사업에서 손을 뗀 곳도 있다. 휠라는 '휠라아웃도어' 사업을 2015년 접었고 신세계인터내셔널과 형지도 '살로몬'과 '노스케이프' 사업에서 손은 뗐다. LS네트웍스와 네파도 '잭울프스킨'과 '이젠벅' 사업을 철수한 바 있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