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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3분기 모바일게임에 1조 원 넘게 썼다"
입력: 2019.10.24 15:34 / 수정: 2019.10.24 15:35
앱애니가 24일 발표한 올해 3분기 한국 상위 모바일게임
앱애니가 24일 발표한 올해 3분기 한국 상위 모바일게임

[더팩트 | 최승진 기자] 올해 3분기 국내(한국)에서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액이 1조17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은 돈을 지출한 장르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앱애니는 2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올해 3분기 글로벌·한국 모바일게임 시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모바일게임 앱은 3분기 전체 앱 다운로드 310억 건 중 약 40%를 차지한 120억 건, 소비자 지출 230억 달러 중 무려 70% 이상을 차지한 160억 달러(한화 18조7680억 원)를 기록했다.

국내 경우 게임 다운로드 수가 1억4370만 건, 소비자 지출액은 10억 달러(한화 1조1743억 원)로 집계됐다. 이를 환산하면 하루에 게임을 약 159만6000건 이상 다운받고 약 130억 원 이상을 소비한 셈이다.

국내 소비자 지출 부문 1위는 지난 분기와 같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었다. 2위는 '로한M'(플레이위드), 3위는 '리니지2 레볼루션‘(넷마블)이 차지했다. 상위 3위권을 포함해 10위권 중 절반의 게임이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으로 집계됐다. 평균 월 실사용자가 가장 많은 게임은 '배틀그라운드'(펍지), '브롤스타즈'(슈퍼셀)가 전년 분기와 같이 1, 2위를 차지했다.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은 3계단 상승한 3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게임 앱 다운로드는 120억 건으로 구글플레이가 iOS보다 260% 앞서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전체 앱 중 게임 앱의 점유율은 구글 플레이가 40%, iOS가 30%로 나타났다. 올해 3분기 게임의 소비자 지출은 전년보다 총 10% 증가한 160억 달러를 기록했다. iOS는 전체 65%, 구글 플레이는 전체 80%가 게임에서 이뤄졌다.

shai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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