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2019국감] 코오롱생명과학은 '죄송'했고, 식약처는 '해명'했다
입력: 2019.10.08 00:30 / 수정: 2019.10.08 00:30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했다. /국회=정소양 기자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했다. /국회=정소양 기자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 "국내서 인보사 더 이상 판매 않겠다"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제약업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가 국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죄송하다'며 사과했지만 구체적인 보상 등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간사들의 질의와 질타에 해명하기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감자는 역시 '인보사'였다. 이날 이우석 대표에게는 수많은 질문과 질타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이우석 대표는 '공감한다', '송구스럽다'라는 답변과 함께 연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이날 이우석 대표는 보상이나 향후 대책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인보사의 안전성에 대해 단정할 수 있고 확신하냐"고 물었고 이에 이우석 대표는 "현재까지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우석 대표는 "한국에서는 제품을 팔 계획이 없다"며 "환자들에게 너무 송구스러워서 환자 한 분 한 분 장기추적을 다 해나가자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세포가 바뀐 걸 뒤늦게 알게 돼 스스로 참담했다"며 "회사 명운을 걸고 장기 추적 조사를 통해 필요한 관리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인보사와 관련해 질의를 하다 호통을 치기도 했다.

기동민 의원은 "1000억 원을 투자한 사업인 인보사의 주성분이 바뀌었다는 점을 보고받지 못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냐"며 질타했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우석 대표는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이다"면서도 "저희가 20여 년의 연구 노력 끝에 나온 제품이었지만, 주성분 세포가 바뀌었다는 사실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고 인정했다.

기동민 의원은 "코오롱생명과학의 늦장 대처로 이후 324명의 환자가 인보사를 투여했다"며 "적어도 기업윤리·약사법 등을 따져보면, 가장 중요한 세포의 성격이 바뀌었다면 당연히 판매 중단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물었고, 이우석 대표는 "(기동민) 의원님 말이 맞다"고 답했다. 이어 기동민 의원이 "조치를 취했어야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묻자 이우석 대표는 "20년 이상 1000억 원 이상 투자한 대기업이 리스크(위험)가 있는 것을 알고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알았으면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동민 의원은 "국민들에게 납득할 수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 여기는 법정이 아니기 때문에 법리를 염두에 두고 말하면 안 된다"면서 "이웅열 전 회장과 상의해서 (이웅열 전 회장의) 입장표명은 물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우석 대표는 "상의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세포가 바뀐 것을 모르고 팔았다면 능력 부족이며, 바뀐 것을 알았다면 사기극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환자 안전을 최우선 했어야 했지만, 현재 환자 파악도 다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요한 것은 환자"라고 말했다. 이에 이우석 대표는 "어떤 말로도 이런 사태까지 벌어지게 된 것에 대해 변명의 여지 없이 사과드려야 마땅하다"며 "반성하겠다"고 사과했다.

이우석 대표는 "5월까지는 티슈진 대표로도 역임했었던 이우석 대표가 알지 못했다는 것이 말이 되냐"는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의 질타에 "이러한 사항은 수사 중이니 다 밝혀질 것"이라며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우석(왼쪽)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이날 회사 명운을 걸고 장기 추적 조사를 통해 필요한 관리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식약처장으로서 인보서 품목허가와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경제성평가 연구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정소양 기자
이우석(왼쪽)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이날 "회사 명운을 걸고 장기 추적 조사를 통해 필요한 관리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식약처장으로서 인보서 품목허가와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경제성평가 연구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정소양 기자

◆ 의원들 '폭풍' 질타에 이의경 식약처장 '진땀'

식약처는 해명하기 급급한 모습이었다. 이날 국감에서 식약처 역시 의원들의 집중 타깃이 됐다.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은 인보사 케이주를 처방받은 환자에 대한 장기추적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정숙 의원은 "식약처는 인보사 사건이 터진 지 6개월이 지나도록 투여 환자 파악도 못 하고 환자에 대한 검사 역시 한 건도 진행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인보사는 2017년 7월 식약처 허가 후 의약품 성분 논란으로 유통·판매가 중지된 지난 3월까지 3707건 투여됐다. 당초 식약처는 이달까지 인보사 투여 환자를 등록한 뒤 이상반응 등을 파악하기 위해 15년간 장기추적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현재까지 환자 2명에 대한 장기추적조사를 위한 검사가 시작됐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인보사가 전임 손문기 식약처장이 퇴임한 날 품목허가가 결정된 것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했다.

정춘숙 의원은 "인보사 허가 과정도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인보사 허가 담당자는 품목허가를 결정하기 하루 전인 2017년 7월 11일 오후 5시 33분에 기안을 올렸으며, 이후 연구관과 과장 검토를 거쳐 부장 결재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춘숙 의원에 따르면 2013년 7월 16일 인보사 임상3상 중앙약심 위원과 2017년 4월 4일 1차 중앙약심 위원들 합동으로 같은 해 6월 14일 2차 중앙약심을 진행한 것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런 심의 형태가 매우 이례적이고, 인보사 품목허가에 유리한 방향으로 위원들을 구성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임상3상 중앙약심과 1차 중앙약심 결과가 달랐기 때문에 이뤄진 조치"라고 해명했다.

또한 정춘숙 의원은 "식약처의 늦장 대응으로 더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식약처가 선제적인 조치를 취했어야 했다"며 "특히, 부작용 역학조사를 전혀 안하고 있다. 사태는 심각한데, 문제제기가 이뤄져야 대응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지난 3월 22일 미국에서 유전자 검사가 진행 중이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식약처는 항상 '신속과 정확'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당시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국민의 안심에 어떠한 결과가 더 나은지 내부적으로 논의했고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보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자신의 과거 인보사 경제성평가 연구와 인보사 허가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의 질문에 대해 "식약처장으로서 허가와 사후 관리 만전을 기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과학적 방법론에 근거했고, 관련된 문헌을 분석해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인보사 허가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