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재팬' 직격탄, 일본차 대신 유럽차 타는 소비자들
  • 장병문 기자
  • 입력: 2019.10.04 12:21 / 수정: 2019.10.04 12:21
9월 일본차 등록대수는 1103대를 기록했다. 전달보다 295대 줄어든 수치다. 사진은 지난 7월 인천 구월문화로상인회가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행사에서 렉서스 차량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 모습. /신지훈 기자
9월 일본차 등록대수는 1103대를 기록했다. 전달보다 295대 줄어든 수치다. 사진은 지난 7월 인천 구월문화로상인회가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행사'에서 렉서스 차량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 모습. /신지훈 기자

일본차 9월 시장점유율 5.5%, 전년 보다 10.4%p 감소[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일본제품 불매 운동 여파로 지난달 일본 자동차 판매량이 고꾸라졌다. 일본차는 국내에서 10대 점유율을 유지해 왔으나 지난 8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한 뒤 한 자릿수로 내려앉았고 지난달까지 이어졌다. 일본차 업계는 불매운동이 장기화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차 등록대수는 1103대를 기록했다. 8월 1398대보다 295대 줄어들었다. 일본차의 시장점유율은 8월과 9월 각각 7.7%, 5.5%를 기록했다. 지난해 8월과 9월 일본차 시장점유율은 각각 16.9%, 15.9%로 올해보다 10%p가량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본차 브랜드별로 보면 지난달 렉서스는 469대를 기록해 전달보다 22.2% 감소했다. 토요타는 374대로 전달 대비 31.0% 감소했다. 인피니티(48대)와 닛산(46대)은 전달 대비 각각 15.8%, 20.7% 줄었다. 반면 166대를 기록한 혼다는 전달 대비 20.3%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일본차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 일본차 딜러사 관계자는 "판매 부진이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10월에도 고전한다면 임포터(수입사)에서 지원책을 내놔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사회적 분위기 쇄신 없이는 당분간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토요타의 지난달 등록대수는 374대로 전달 대비 31.0% 감소했고, 인피니티는 지난달 48대 판매하는데 그쳤다. /더팩트 DB
토요타의 지난달 등록대수는 374대로 전달 대비 31.0% 감소했고, 인피니티는 지난달 48대 판매하는데 그쳤다. /더팩트 DB

한편 일본차와 달리 유럽차 업체들의 판매량은 증가하거나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지난달 판매량은 7707대로 전달 대비 14.3% 증가했고 아우디는 1996대로 전달 대비 873.7% 급증했다.

볼보는 996대로 전달 대비 12.8% 증가했고, 재규어는 317대로 23.8% 올랐다. 반면 BMW는 4249대로 1.0% 소폭 감소했다.

jangb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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