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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文대통령 조롱’ 이모티콘 논란에 검수팀 개선 나서
입력: 2019.09.22 00:00 / 수정: 2019.09.22 00:00
문재인 대통령 비방 이모티콘의 판매를 허용해 논란이 된 라인이 내부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팩트 DB
문재인 대통령 비방 이모티콘의 판매를 허용해 논란이 된 라인이 내부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팩트 DB

라인, 이모티콘 검수팀 인력 충원 및 검수 프로세스 개선 나서

[더팩트│최수진 기자]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이자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이 내부 시스템 재정비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방 이모티콘 판매 논란 이후 내린 결정이다. 앞서 지난달 29일 라인은 문 대통령을 조롱하는 이모티콘 판매를 허용해 이용자의 항의를 받았다. 이모티콘은 문 대통령의 모습과 ‘파기!’, ‘반대!’, ‘약속? 그게 뭐야’ 등의 일본어가 함께 명시돼 한일 간 정치적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결정을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단된 바 있다. 라인은 라인스토어 이용자의 신고를 접수한 이후 1시간 58분 만에 삭제 조치했다.

당시 국내에서 라인의 캐릭터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라인플러스는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이모티콘을 검수한다고 밝혔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라인은 최근 내부 시스템 개선에 돌입했다.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라인에 맞춰 검수를 진행하는 글로벌리뷰 담당 부서는 심사 직원에 대한 각국의 사회·문화적 직무교육을 추가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평균 3만개 수준의 이모티콘 검수에 차질이 없도록 직원 인력을 증가 배치하고, 심사 체제를 재정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당시 문제를 일으킨 판매자에 대한 조치도 이뤄졌다. 우선, 당시 판매된 10건의 이모티콘은 전량 사용 금지 결정을 내렸으며, 판매 수익 역시 회수한 상태다.

라인플러스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해당 제작자는 특별 관리 대상"이라며 "스티커 제작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검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스티커는 전 세계적으로 전개한 서비스인 만큼 문제가 없도록 개선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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