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 실패땐 주도권은 채권단으로[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올해 인수합병 시장 최대어인 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입찰이 마감한 가운데 '반쪽짜리 흥행'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제값 받기에 나서겠지만 재계 순위 10위 내 대기업은 참가하지 않은 데다가 항공운송 업황까지 좋지 않다. 연말까지 매각이 성사되지 않으면 주도권은 채권단으로 넘어간다. 금호산업이 올해 매각 성사 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 입찰리스트에는 애경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일명 강성부 펀드) 컨소시엄, , 스톤브릿지캐피탈 등이 이름을 올렸다. 금호산업 입장에서는 아사아나항공 매각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다. 입찰 마감 직전 SK와 GS, 한화 등 국내 10대 대기업들이 참여 의사가 없음을 밝혀서다. 다만 애경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 등이 인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냉정하게는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 인수자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매수자의 성격이 어떻게 됐든 간에 금호산업에는 호재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1.05%를 보유하고 있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매각이 진행될 예정이다.
매각되면 아시아나항공 경영권은 인수자가 가져간다. 구주 인수 대금은 약 4500억 원으로 신주 발행액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1조 원 이상 자금이 필요해 보인다.
또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까지 모두 매각하는 것이 원칙이어서 총 인수가격은 1조5000억 원에서 2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업황 부진 속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비싼 몸값과 높은 부채비율을 부담스러워한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인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를 따로 파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내 공유되는 운항과 정비, 노선 운영의 시스템 등을 해체해 사업단위로 매각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분리매각은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의 시너지가 사라지며 결국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금호산업은 일괄 매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매수자들은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가격도 고려해야겠지만 막대한 부채를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7조 원에 달하며 부채비율은 659.5%로 높은 상황이다.
외부적인 조건도 아시아나항공 매각 흥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 투자은행 관계자는 "항공산업이 외부 환경에 취약한 서비스 산업"이라며 "일본 여행 불매 운동이 확산하고 있고 중국의 신규 증편 규제, 환율과 유가 상승 등이 인수자의 과감한 베팅을 망설이게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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