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올해 2분기 지난해 동기 대비 47% 늘어난 40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더팩트 DB |
카카오, '카카오톡' 수익 확대…매출·영업익 모두 상승곡선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카카오가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 7330억 원, 영업이익 40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4%, 영업이익은 47% 늘어난 수치다.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은 지난해 동기 대비 30% 늘어난 3268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 메시지 광고의 지속적 성장으로 같은 기간 42% 늘어난 1389억 원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모바일 광고 매출 호조와 신규 광고 플랫폼인 모먼트 적용에 힘입어 지난해 동기 대비 7% 성장한 1369억 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카카오T 대리 매출 증가와 페이의 온오프라인 결제 매출 성장으로 103% 늘어난 510억 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062억 원을 기록, 전년 대비 20%의 증가율을 보였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늘었지만, 지난해 2분기 PC방 상용화를 시작한 배틀그라운드 매출의 기저효과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2% 줄어든 984억 원을 기록했다.
이 외에도 뮤직 콘텐츠 매출은 같은 기간 11% 증가한 1446억 원,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글로벌 사업의 거래액 증가에 힘입어 60% 성장한 815억 원을 기록했다. IP 비즈니스·기타 매출 역시 카카오IX의 온라인 매출 성장과 카카오M의 신규 자회사 연결 편입 효과 등으로 82% 증가한 817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중심의 수익 확대뿐만 아니라 그동안 투자해왔던 신규 사업에서의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되고 비용이 효율화되면서 카카오의 전 사업 구조가 이익을 개선 시킬 수 있는 선순환 사이클로 들어섰다"며 "핵심 성장동력인 톡비즈 부문의 성장을 더욱 공고히 하고, 멜론과 카카오페이지 등 성장을 견인하는 플랫폼 경쟁력 제고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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