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日 불매운동] "NO 목소리 함께 내자" 일본 비판 온라인서 활활
입력: 2019.07.26 00:00 / 수정: 2019.07.26 00:00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 5일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지 돌입 및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는 모습. /이동률 기자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 5일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지 돌입 및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는 모습. /이동률 기자

온라인 커뮤니티 불매운동 고조…참여법 공유·인증 이어져

[더팩트|이민주 기자]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일본산 제품 및 브랜드에 관한 정보에서부터 여행 취소와 물품 환불 영수증 인증샷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인 정보제공을 넘어 불매운동 동참을 독려하는 하나의 '캠페인'으로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25일 한 대형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불매운동', '불매운동 동참'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자 카페와 블로그, 실시간 검색(댓글), 웹사이트 등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관련 게시물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인터넷 카페와 SNS 등에는 일본 제품 불매 동참 후기에서부터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는 주유소와 마트, 편의점 등 위치와 주소를 공유하는 다양한 게시물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일부 불매운동 참여자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불매 관련 포스터'를 올리기도 하고 '불매운동 참여 방법'을 안내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종류도 맘카페에서부터 애견 모임·독서 모임·자동차 동호회·일반적인 지역 커뮤니티 등 다양했다.

23일 창원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인 한 맘카페에는 불매운동 관련 이미지(사진)와 함께 동참을 독려하는 글이 올라왔다. /창원지역 맘카페 캡처
23일 창원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인 한 맘카페에는 불매운동 관련 이미지(사진)와 함께 동참을 독려하는 글이 올라왔다. /창원지역 맘카페 캡처

천안·아산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 10만여 명이 가입한 한 맘카페에는 최근 '일본불매운동에 관한 카페공지'가 올라왔다. 해당 카페 매니저(wmk7***)는 "일본 불매운동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이라며 "불매운동의 목표는 말도 안 되는 트집으로 우리를 협박하는 현 일본 정권에 타격을 주는 것이다. 일본의 행동에 NO라는 목소리를 함께 내자"고 밝혔다.

회원 수가 18만 명에 달하는 창원 지역 '맘카페'에도 지난 23일 불매운동 독려 글이 올라왔다. 한 누리꾼(free***)은 글을 통해 "일본 제품 및 기업이 우리 삶 속에 모세혈관처럼 퍼져있어 불매운동이 쉽지 않다"며 "불매운동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관련 이미지를 공유한다"고 밝히면서 일본 언론과 유명인들의 불매운동 관련 망언과 'NO, BOYCOTT JAPAN' 등 불매운동 구호 이미지를 올렸다.

이 같은 독려 메시지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도 뜨겁다. "무조건적인 강요 대신 합당한 설명으로 불매운동 동참을 독려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hyun***), "글을 읽으며 가슴이 먹먹해졌다. 사소한 것 부터 애국해야겠다. 힘을 모으자"(sstor***) 등 응원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산 제품 구별법'과 일본산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물도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한 패션 커뮤니티의 회원(zkfd****)은 "불매운동 참여에 참고하라"며 일본 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는 브랜드 로고를 담은 이미지를 올렸다.

네이버 검색창에 불매운동, 불매운동 동참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자 카페와 블로그, 실시간 검색(댓글), 웹사이트 등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다수의 관련 게시물이 검색됐다. /네이버 캡처
네이버 검색창에 '불매운동', '불매운동 동참'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자 카페와 블로그, 실시간 검색(댓글), 웹사이트 등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다수의 관련 게시물이 검색됐다. /네이버 캡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는 불매운동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는 분위기다. 인스타그램에서 '불매운동'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1만 개가 넘는 게시물이 나온다. 일본 여행 취소, 일본 제품 폐기 등을 인증하는 사진이 #불매운동 #NO JAPAN 등의 키워드와 함께 올라와 있다.

유명 방송인들의 SNS 활동 역시 이 같은 분위기를 확산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배우 이시영은 이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탁구용품들을 모두 국산으로 바꿨어요"라며 인증 사진을 공개했고, 지난 8일과 10일에는 개그맨 김재욱과 오정태가 인스타그램에 각각 일본행 항공권 취소 내역을 담은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온라인 중심으로 확산하는 불매운동이 여행 및 유통업계에 미치는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위메프 투어에 따르면 불매운동이 본격화한 이후 전체 국제선 항공권 환불 건수에서 일본행 항공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달 4주 차 기준 9%에서 7월 1주 차에는 15%, 이어 2주 차와 3주 차에 26%, 44%까지 치솟았다.

25일 SNS 인스타그램에서 불매운동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1만여 개 글이 나온다. 온라인에서 누리꾼들은 저마다 불매운동 참여 내용을 인증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25일 SNS 인스타그램에서 불매운동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1만여 개 글이 나온다. 온라인에서 누리꾼들은 저마다 불매운동 참여 내용을 인증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직장인 한 모씨(30)는 "8월 초 친구 3명과 계획했던 일본 여행을 취소했다. '그냥 갈까'하는 생각도 했었지만 최근 온라인에서 너도나도 '일본여행 취소 인증' 열풍이 부는 것을 보고 친구들과 논의를 거쳐 여행을 취소하기로 했다"며 "아쉬운 생각이 안 든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민의 한 사람으로 '나도 불매운동에 참여했다'는 뿌듯함이 들었다"고 말했다.

대학생 송 모씨(26)는 "연일 불매운동이 이슈가 되니 경각심이 생긴다. SNS에 올라온 많은 게시물을 볼 때면 '혼자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에 더욱 동참 의지가 생겨난다"며 "공유되는 글을 통해 일본산 제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국민들의 불매운동 움직임이 효과를 발휘할 때까지 함께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ZUM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5개
  • 해당매체에서 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