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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서 핵심플레이어될 것"
입력: 2019.05.07 13:33 / 수정: 2019.05.07 15:30
현대자동차가 7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카이스트아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자동차가 7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카이스트아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차, 카이스트와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포럼' 개최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전동킥보드 등 국내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차는 카이스트대학과 7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하고 민관산학이 함께 교류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포럼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 부문이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가 실제로 사람들의 삶 속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거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동킥보드 및 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며, 차량 공유와는 달리 일정 지역, 수 km 내에서만 서비스되기 때문에 '라스트마일'로 불린다. 업계에서는 전동 킥보드 등 글로벌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2015년 4천억원에서 오는 2030년 2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행사 주제 발표에는 현대차와 카이스트,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뿐만 아니라 국내 '카카오 모빌리티'와 '올룰로', 동남아시아의 '그랩 휠스', 유럽의 '분더 모빌리티' 등 글로벌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최서호 상무는 독일, 미국 등 민관 협업을 통한 공유 생태계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최 상무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트렌드는 많은 이들에게 표준화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이번 포럼 개최 배경과 관련해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 부문이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이번 포럼 개최 배경과 관련해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 부문이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제공

이어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남선구 연구원과 재난학연구소 김은락 연구원은 최근 현대차와 함께 진행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및 분석 결과를 각각 발표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 내에서 첨단 IoT를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한 바 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모두 50대의 전동킥보드를 캠퍼스 주요 지역에 비치, 200명의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공유 킥보드를 사용할 때마다 포인트를 차감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아울러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중앙관제시스템을 통해 전동킥보드의 운행 속도 및 운행 구역을 일괄 통제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폭설, 빙판 등 주변 환경에 따라 운행을 통제했으며, 캠퍼스 내 차량 이동이 많은 일부 구간과 아동 보호지역은 운행하지 못하도록 지정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 측은 "2개월여 동안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수는 모두 3300여 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km에 달했으며, 다양한 사전 안전조치 덕분에 안전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기관과 업체들에 상호 공유함으로써 보다 많은 플레이어가 동참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개방형 라스트마일 플랫폼을 구축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용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설 방침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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