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 글로벌 ICT 유니콘 육성 위해 '스타게이트' 가동[더팩트ㅣ중구=서민지 기자] SK텔레콤이 사내 유망 기술 사업화를 추진한다. 세계적 기업 구글과 유사한 방식으로 사업을 성장시켜 글로벌 ICT 유니콘을 육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SK텔레콤은 28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사내 유망 ICT 기술을 스핀-아웃(Spin-Out)하는 '스타게이트'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스핀아웃은 기업의 일부 기술 또는 사업을 분리해 회사를 만드는 것을 뜻한다.
프로그램 이름은 영화 '스타게이트' 중 4차원 세계로 순식간에 떠날 수 있는 장치에서 착안됐다. SK텔레콤의 혁신 기술이 스타가 될 수 있는 게이트(관문)라는 의미를 담기도 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 기술센터장은 프로그램 기획 배경에 대해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서 시작된 ICT 기업들이 경제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ICT가 발전한 나라 중에서 상대적으로 한국은 유니콘 기업을 많이 배출하지 못하고 있어 ICT를 리딩하고 있는 SK텔레콤 입장에서 상당한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특히 선순환 효과에 주목했다. 박 센터장은 "외부에서 하고 싶어 하는 일들을 SK텔레콤에 와서 한다면 좋은 인력이 유입되는 것으로 기술 유출보다는 선순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만약 스핀아웃을 했는데 성과가 잘 나오지 않았을 경우 다시 돌아올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하는 등 자유도 높게 도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스타게이트 경영에 대해서는 "사업에 따라 다르다"며 "경영에 아예 간섭하지 않는 곳이 있는 반면 양자 기술처럼 밀결합된 분야의 경우 경영에 참여하진 않지만 상당 부분 협업 형태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원 규모도 사업마다 다른데, 자회사인 IDQ의 경우 밀결합돼 있기 때문에 몇백억 원 규모로 지원하기도 하고, 다른 기업은 몇십억 원 정도가 될 수 있다"면서 "예산에 제한을 두고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스타게이트는 기술 상용화 가능성 검증, 거점 시장 검토, 기술 스핀-아웃, 성장 지원 등 4단계로 구성된다. SK텔레콤은 각 단계에서 다양한 분야의 앞선 역량을 총동원해 사업화 성공을 지원한다.
기술 스핀-아웃 형태는 외부 투자자의 투자를 받아 신규 법인 설립, 외부 기술 회사와 결합, 조인트 벤처 설립 등 3가지 방식으로 결정된다. 현재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스핀-아웃해 IDQ와 결합하는 방식을, ATSC 3.0 기술은 싱클레어와 합작 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을 각각 선택했다.
현재 SK텔레콤은 독자 개발한 20여 개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과 시장성을 검토하고 있다. 내년까지 3개 기술을 스핀-아웃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겠다는 목표다.
우선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초소형 레이저 광학엔진 '옵틱스'는 연내 스핀-아웃될 예정이다. 옵틱스는 주사위 크기로 AI 스피커, 홀로박스, 로봇,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 탑재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로 음원에서 보컬, 반주 등을 분리하는 '음원 분리 기술'도 스핀-아웃이 추진되고 있다. 앞서 SK텔레콤은 'CES 2019'에서 SM엔터테인먼트와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품질개선 기술 '슈퍼노바'와 시청 이력에 따라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고 인공지능이 조건에 맞는 장면을 찾아주는 'AI 맞춤형 미디어 디스커버리 기술' 등은 기술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박 센터장은 "기술 사업화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대한민국 ICT 생태계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