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으로 돌아가는 '코웨이'…노동자들 고용 불안
  • 이진하 기자
  • 입력: 2019.03.13 20:16 / 수정: 2019.03.13 23:48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13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웨이CS닥터노동조합의 요구안을 발표했다. 코웨이 노조는 웅진이 무리하게 코웨이를 인수하면서 구조조정 이야기가 오고 갈 것이 예상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제공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13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웨이CS닥터노동조합의 요구안을 발표했다. 코웨이 노조는 웅진이 무리하게 코웨이를 인수하면서 구조조정 이야기가 오고 갈 것이 예상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제공

코웨이 노조, 노동자 소모품 취급 그만[더팩트|이진하 기자] 이달 중 코웨이가 웅진 품으로 가는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코웨이 소속 설치·수리 기사(CS닥터)들이 고용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서비스연맹)은 13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웨이CS닥터노동조합의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날 민중당 소속 김종훈 국회의원은 "코웨이·웅진 매각 과정에서 구조조정 이야기가 오고 갈 것이 예상돼 노동자들은 생명과 같은 일자리를 위협받게 될 것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사들은 매각절차 진행 상황을 전혀 모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유조차 되지 않아 기업이 노동자에 대해 어떤 태도인지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웅진그룹은 코웨이 인수자금으로 약 2조 원 규모를 투입했다. 웅진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자금은 20%인 4000억 원에 불과하며, 시틱인베스트먼트에서 5000억 원, 한국투자증권에서 1조1000억 원을 끌어왔다. 때문에 코웨이 노조는 웅진그룹이 지불할 코웨이 인수금 대부분이 빚으로 조달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합병 이후 원금과 이자 상환을 위해 기사 임금 및 노동조건은 후퇴하고, 나아가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을 걱정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노조는 '노동자를 소모품 취급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웨이 노조가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은 코웨이가 매각을 앞두고 비용절감을 위해 제품 애프터서비스(AS) 발생건수를 줄이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해당 지침으로 인해 고객 불편이 초래되고 기사들은 '무료 노동'을 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개인평가 제도를 도입해 직원 간 내부 갈등을 사측이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이용수 코웨이 노조 위원장은 "웅진씽크빅이 코웨이 지분 22% 인수 시 부채 비율은 247%, 지분 27% 인수 시에는 부채 비율이 330%나 된다"며 "향후 원금과 이자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이고, 웅진씽크빅은 천문학적인 빚을 갚기 위해 당기순이익 대부분을 고배당으로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회사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여력도 없을 것이며, 설치 수리 서비스 노동자 및 직원 임금과 노동조건도 후퇴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이번 매각이 '전형적인 외국자본의 먹튀'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MBK파트너스는 코웨이 인수 이후 일반 기업들이 상상할 수 없는 비율로 배당금을 가져갔다"며 "이를 통해 인수 금액을 다 회수했고, 웅진으로 되팔게 되면서 다시 1조 원 이상이 차액 이득을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MBK의 머니게임에 노동자들은 멍들 수밖에 없다"며 "딜 클로징이 마무리되는 이 시점까지 매각 위로금조차 단 10원도 얘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강 위원장은 이번 코웨이 매각에 특수고용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가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많은 사례들로 미뤄 볼 때 코웨이 특수고용직 노동자들 역시 향후 정상 노동자라고 판결이 날 확률이 높다"며 "한국 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MBK는 서둘러 매각 시장에 코웨이를 내놓은 것으로 판단되는데, 웅진이 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는지 의심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도천 청호나이스 설치·수리기사 노동조합 위원장도 함께해 "청호나이스는 정규직 전환이라는 명목으로 '나이스엔지니어링'을 만들어 기사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며 "한 개의 회사에 2개의 정규직을 만들어 차별하고 있으며 또 차량 지원 등 회사 업무에 드는 비용을 일절 지불하지 않는다. 이런 일은 청호나이스뿐만 아니라 코웨이도 마찬가지다. 정부차원이나 정치권에서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jh31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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