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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나타 공개①] '끄면 크롬, 켜면 램프' 현대차 최초 '히든라이팅 램프' 적용
입력: 2019.03.06 11:28 / 수정: 2019.03.06 12:35
현대자동차가 5일 신형 쏘나타의 내외관 디자인을 공개하고 오는 11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5일 '신형 쏘나타'의 내외관 디자인을 공개하고 오는 11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신형 쏘나타, 완전히 새로운 신개념 모빌리티 디바이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의 중형 세단 '쏘나타'가 5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로 재탄생했다.

현대차는 오는 11일부터 신형 쏘나타의 사전계약을 시작하고, 이달 내 정식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 만에 출시하는 신형 쏘나타에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세단 최초로 적용, 혁신적인 디자인의 스포티 중형 세단 이미지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으로 비율과 구조, 스타일링(선, 면, 색상, 재질), 기술 등 4가지 요소의 조화를 디자인 근간으로 한다.

신형 쏘나타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는 매끈한 구의 형상에서 느낄 수 있는 크고 대담한 볼륨감, 맞춤 정장의 주름과 같이 예리하게 가장자리를 처리한 후드가 주는 스포티 감성 두 요소가 조화를 이룬다. 시각적인 리듬감을 강조한 디지털 펄스 캐스케이딩 그릴은 클래식 스포츠카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한다.

신형 쏘나타의 후면부에는 슬림한 가로형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갖춘 리어콤비램프, 공력개선 리어램프 에어로 핀, 범퍼하단의 가로형 크롬라인, 리어콤비램프의 가로형 레이아웃과 비례를 맞추는 보조제동등이 적용됐다.
신형 쏘나타의 후면부에는 슬림한 가로형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갖춘 리어콤비램프, 공력개선 리어램프 에어로 핀, 범퍼하단의 가로형 크롬라인, 리어콤비램프의 가로형 레이아웃과 비례를 맞추는 보조제동등이 적용됐다.

특히 비점등 시 크롬 재질로 보이지만 점등 시에는 램프로 변환돼 빛이 투과되는 '히든라이팅 램프'가 현대차 최초 적용된 주간주행등(DRL)은 최신 첨단 기술이 투영된 디자인 혁신 요소로서 라이트 아키텍처를 구현한다.

지난해 6월 현대차가 부산모터쇼에서 콘셉트카 'HDC-2(그랜드마스터 콘셉트)'를 통해 처음 공개한 라이트 아키텍처는 '빛(램프)'을 디자인 요소로 승화시킨 것으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트니스'와 더불어 미래 현대차 디자인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측면부는 도어글라스 라인에서 주간주행등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크롬 라인을 통해 라이트 아키텍처를 구현하고, 깔끔하게 이어지는 두 개의 감성적인 캐릭터라인을 통해 날렵하면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는 슬림한 가로형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갖춘 리어콤비램프, 공력개선 리어램프 에어로 핀, 범퍼하단의 가로형 크롬라인, 리어콤비램프의 가로형 레이아웃과 비례를 맞추는 보조제동등(HMSL) 등으로 라이트 아키텍처를 표현했다.

신형 쏘나타의 실내는 실내는 스텔스기의 슬림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날렵한 형상의 센터페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 버튼의 전자식변속레버(SBW), 일체형 디자인의 핸들 및 가니쉬, 조작 편의성을 고려한 스티어링 휠, 스포티한 감성의 클러스터 등을 적용했다.
신형 쏘나타의 실내는 실내는 스텔스기의 슬림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날렵한 형상의 센터페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 버튼의 전자식변속레버(SBW), 일체형 디자인의 핸들 및 가니쉬, 조작 편의성을 고려한 스티어링 휠, 스포티한 감성의 클러스터 등을 적용했다.

실내는 스텔스기의 슬림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날렵한 형상의 센터페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 버튼의 전자식변속레버(SBW), 일체형 디자인의 핸들 및 가니쉬, 조작 편의성을 고려한 스티어링 휠, 스포티한 감성의 클러스터 등으로 운전자 중심의 하이테크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살렸다. 실내에도 라이트 아키텍처가 적용됐다. 대시보드와 도어의 은은한 조명 라인은 운전석을 중심으로 날개가 펼쳐져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신형 쏘나타의 차체 크기는 기존 모델(뉴 라이즈) 대비 전고가 30mm 낮아지고 휠베이스가 35mm, 전장이 45mm 늘어나 혁신적인 스포티 디자인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동급 최대 규모의 제원을 확보했다.

신형 쏘나타는 화이트 크림, 쉬머링 실버, 햄톤 그레이, 녹턴 그레이, 글로잉 옐로우, 플레임 레드, 옥스포드 블루, 미드나잇 블랙 등 8개의 외장 색상과 블랙, 네이비 투톤, 그레이지 투톤, 카멜 투톤 등 4개의 내장색상으로 운영된다.

신형 쏘나타의 가격은 2346만 원(이하 가솔린 2.0 모델, 개별소비세 3.5% 기준)부터 시작하며 최고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은 3289만 원부터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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