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조정 우려'에 파업 가결[더팩트ㅣ정소양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에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도 대우조선 매각·인수에 반대해 파업을 가결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 노조는 지난 20일 열린 파업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분할사 포함 1만438명) 중 51.58%가 파업을 찬성해 가결했고, 대우조선 노조는 이보다 앞선 18∼19일 조합원 5242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4831명(92.16%)이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두 노조가 파업을 가결한 것은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동종 최대 업체에 매각되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지난 4년간 구조조정으로 3만5000여 명이 일자리를 잃은 상황에서 겨우 회사가 정상궤도에 올랐는데 다시 구조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다.
현대중공업 역시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는 마찬가지다. 조선업 경기 침체로 수년째 근로자 수가 줄었다. 호황기 때 2만명이 넘던 이 회사 정규직 노동자는 최근 절반까지 감소했다.
조선 경기가 살아나지 않고, 기대만큼 수주량이 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면 두 회사가 합쳐지는 과정에서 추가 구조조정 가능성이 있다고 노조는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영업 등 중복 업무 부서 인원 감축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사장이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 하루 전인 지난 19일 사내소식지를 통해 "어느 한쪽의 희생이 없을 것이다"고 밝힌 것 역시 이런 시각을 경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두 노조가 모두 파업을 가결했으나 당장 공동투쟁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21일 노조간부 상경 집회, 27일에는 전체 노조원의 산업은행 상경집회 등 본격적인 투쟁을 진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두 노조 모든 조합원이 참여할지는 알 수 없는 상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특히, 오는 21∼28일 대의원선거 기간이어서 내부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두 회사 노동조합과 노동계의 반발이 본격화하며 경영상 타격도 우려된다. 노조 반발이 길어지고 투쟁 수위가 높아진다면 생산 차질도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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