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동력성능·연비' 개선한 '쏘울 부스터' 사전계약 실시[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는 이달 말 출시를 앞둔 '쏘울 부스터'의 주요 사양과 가격대를 공개하고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쏘울 부스터는 지난 2008년 첫선을 보인 '쏘울'의 3세대 모델로 가솔린 1.6 터보, EV 등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27.0 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춘 1.6 터보 엔진과 기어비 상향조정으로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해 최강의 주행성능을 확보했다.
특히 쏘울 부스터에 탑재된 터보 엔진에는 응답성을 개선한 터보차저를 적용했으며 전후 서스펜션 최적 설계로 승차감을 개선했다. 아울러 조향 시스템 최적화 및 고기어비 적용으로 조향 응답성 및 안정성을 대폭 향상했다. 또한 쏘울 부스터는 주요 소음 투과 부위별 흡차음재 적용으로 엔진 투과음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고, 노면 소음을 최소화해 높은 정숙성을 확보했다.
쏘울 부스터의 복합 연비는 17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ℓ당 12.4km,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ℓ당 10.8km)보다 13% 개선된 ℓ당 12.2km다.
개선된 편의·안전사양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쏘울 부스터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과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충돌 경고(RCCW), 하이빔 보조(HBA)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쏘울 부스터 가솔린 모델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프레스티지 1914만~1944만 원, 노블레스 2150만~2180만 원, 노블레스 스페셜 2346만~2376만 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쏘울 부스터 EV는 기아차의 최첨단 연구개발(R&D) 기술력이 집약된 전기차로 기존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kW의 출력을 확보하고 운전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저부하 토크 영역에서의 효율을 증대시킨 모터를 장착, 1회 충전으로 총 386Km를 주행할 수 있다.
해당 모터는 최적 설계를 통해 크기와 중량을 줄인 통합전력제어장치(EPCU)와 저손실 베어링 등이 적용돼 우수한 동력성능과 효율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최장의 주행거리를 위해 기아차는 쏘울 부스터 EV에 기존 쏘울 EV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kWh 고용량·고전압 배터리를 적용했다.
아울러 기존 대비 용량이 커진 고전압 배터리에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적용해 장거리 운행에 유리하도록 배터리 사용 효율을 개선했다. 특히 쏘울 부스터 EV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적용으로 타력 주행 시 전방 차량과 도로 경사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 제동 단계를 제어해 주행 때 브레이크 조작량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쏘울 부스터 EV는 간단한 패들쉬프트 조작으로 연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전자가 직접 패들쉬프트를 조작해 0~3단계까지 총 4단계의 회생제동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좌측 패들쉬프트 조작 유지 시 회생제동량 증대로 브레이크 없이 정차까지 가능한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으로 가속페달만으로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쏘울 부스터 EV 모델의 판매 가격은 ▲EV 모델 프레스티지 4600만~4700만 원, 노블레스 4800만~4900만 원 범위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