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2일 그룹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신년사에서 '고객 중심' 비즈니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효성그룹 제공 |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신년사에서 '고객 중심' 비즈니스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조 회장은 2일 그룹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신년사에서 "글로벌 경기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한 치 앞을 가늠하기 어려운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고 강조하며 생존을 위한 해법으로 고객 중심 경영을 제시했다.
조 회장은 '비즈니스의 목적은 고객을 발굴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며 "고객의 요구를 파악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기업이 존재할 수 없는 만큼 고객의 소리, VOC를 경청하는 것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을 중심에 두고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야 우리 비즈니스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대로 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VOCC(Voice of customer’s customer), 고객의 고객이 하는 소리까지 경청해서 만족시킬 수 있어야만 그래야만 효성이 고객의 소리를 진심으로 경청하는 회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마지막으로 "승자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끝까지 가지만, 패자는 행동하는 도중에 생각하고 포기한다"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백년 기업 효성을 함께 만들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