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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결함 은폐 의혹' 경찰 수사 속도…경영진 개입 여부 밝혀지나
입력: 2018.12.30 16:47 / 수정: 2018.12.30 16:47

경찰이 30일 BMW코리아 임직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하며, BMW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사진)의 소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새롬 기자
경찰이 30일 BMW코리아 임직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하며, 'BMW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사진)의 소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새롬 기자

국토부 조사단 이어 경찰도 은폐 정황 파악, 김효준 회장 소환 임박

[더팩트ㅣ안옥희 기자] 경찰이 BMW코리아 임직원들을 추가로 입건하는 등 'BMW 결함 은폐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이 잇따른 차량 화재사고에도 BMW가 결함을 은폐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데 이어 경찰도 관련 수사를 통해 이 같은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BMW코리아의 상무 1명 등 임직원 5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지난 8월 고소·고발을 당해 경찰에 입건된 BMW코리아 고위 임원 외에 실무진들이 입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BMW코리아 임직원들이 차량 결함을 미리 알고도 리콜을 미뤘는지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회사 차원의 조직적 은폐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늑장 리콜' 과정에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회사 경영진의 개입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이 경영진 개입 여부 수사에 박차를 가하면서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관합동조사단과 함께 BMW 화재 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은 화재 원인 관련 부품. /이덕인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관합동조사단과 함께 BMW 화재 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은 화재 원인 관련 부품. /이덕인 기자

경찰은 지난 8∼9월 BMW코리아 사무실과 EGR(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부품 납품업체 본사,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도 계속 분석 중이다.

수입차 브랜드 BMW는 리콜과 집단소송에 이어 임직원들이 추가 소환되면서 악재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여름부터 차량이 잇달아 불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결함 의혹이 불거지자 BMW는 7월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엔진 사고가 있어 원인 규명을 위해 실험해왔는데 최근에야 EGR 결함이라는 결론이 나왔다"며 리콜을 시행했다.

그러나 BMW 측 설명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국토부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결함 은폐 의혹 조사에 착수했고 지난 24일 결과가 나왔다.

국토부 민관합동조사단은 차량 화재의 원인으로 BMW의 '설계 결함'을 지적하고 회사가 이를 2015년부터 알고 있었음에도 은폐‧축소하고 늑장 리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BMW에 과징금 112억 원을 부과하고 BMW코리아 법인을 고발키로 했다.

차량 화재 원인이 '설계 결함' 때문이라는 정부 발표가 나온 이후 관련 소송전도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 조사와 별도로 화재 피해를 본 BMW 차주 등 소비자들은 BMW 독일 본사와 한국지사, 회장 등 관계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바 있다.

정부 발표 이후 소송에 참여하고자 하는 차주는 3300여 명으로 늘어났다. 소송을 대리하는 소비자단체에 따르면 손해배상 청구액은 400억 원 규모로 추후 독일 본사를 상대로 한 국제소송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BMW 측은 국토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정면 반박하고 있다. 정부 조사 결과가 나온 직후 BMW는 "화재의 원인을 확인한 시점에 지체 없이 리콜을 개시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ahnoh0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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