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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에 국산 SUV 최초 '스노우 모드' 탑재
입력: 2018.11.20 09:43 / 수정: 2018.11.20 09:43
현대차가 연내 출시를 앞둔 자사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에 국산 SUV 최초로 스노우 모드를 탑재한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연내 출시를 앞둔 자사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에 국산 SUV 최초로 '스노우 모드'를 탑재한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 제공

"2년, 6000km 혹한 환경 성능 테스트" 현대차 팰리세이드 '스노우 모드' 탑재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연내 출시를 앞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우 모드'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와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20일 공개했다.

성능 테스트는 북극권에 근접한 스웨덴 북부의 소도시 아르예플로그에서 진행됐다. 이 도시는 겨울에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 지역으로 눈길과 빙판 언덕 등 자동차 주행에 가혹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국산 SUV 최초로 팰리세이드에 도입되는 스노우 모드는 이런 환경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각 휠의 구동력을 신속하게 제어하도록 돕는다.

스노우 모드는 4개의 바퀴 중 일부가 눈길에서 헛돌거나, 공중에 떴을 때 상대적으로 접지력이 높은 나머지 바퀴에 동력을 집중시켜 험로 탈출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영상을 살펴보면, 항시 4륜 구동(AWD) 상태로 눈길을 주행하던 팰리세이드의 왼쪽 뒷바퀴가 공중에 떠서 헛도는 상황이 연출되는데, 차량 센서가 0.02초 만에 이를 인식하고 구동력 제어가 시작된다.

제어 과정은 우선 전륜의 구동력 일부를 후륜으로 이동시키고, 이는 다시 접지력이 양호한 바퀴로 신속하게 전달돼 일반 항시 AWD로는 탈출하기 힘든 상황을 헤쳐 나오게 된다. 이 같은 현대차의 스노우 모드는 항시 AWD의 구동력 배분과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제동 제어 등 네 가지 기술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작동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2년 동안 겨울철마다 연구원들을 아르예플로그로 파견해 다양한 노면에서 6000km가 넘는 테스트 주행 과정을 거쳐 최적의 제어 로직을 개발했다"며 "이 같은 '지능형 지형 반응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이 대형 SUV로 다양한 환경에서 레저나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팰리세이드는 오는 11월 28일(현지시간) 미국 LA오토쇼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며, 이후 국내 고객을 위한 사전계약 접수를 시작한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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