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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한화L&C 품었다…'국내 종합 인테리어 1위' 발돋움
입력: 2018.10.05 15:32 / 수정: 2018.10.05 15:32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 인수한다. 이번 인수로 기존 가구·소품 사업에 이어 건자재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 /더팩트 DB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 인수한다. 이번 인수로 기존 가구·소품 사업에 이어 건자재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 /더팩트 DB

가구 이어 건자재까지 사업 확장 "리바트와 시너지 강화"

[더팩트ㅣ안옥희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 인수로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도약한다.

5일 현대백화점그룹은 모건스탠리 PE가 보유한 한화L&C 지분 100%를 3680억 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한화L&C는 2014년 7월 한화그룹에서 분리된 건축자재기업이다.

이번 인수 주체는 그룹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이다. 이날 오전 현대홈쇼핑은 이사회를 열어 '한화L&C 주식 인수 계약 체결'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한화L&C가 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갖춘데다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도 높아, 그룹의 미래 성장 전략에 부합되고 가구 전문 계열사인 현대리바트와의 시너지도 클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홈쇼핑이 인수 주체로 나서게 된 것과 관련해서는 "홈쇼핑 시장 자체가 성숙기에 접어든 상황에서, 본업인 홈쇼핑 방송사업의 경쟁력 강화 뿐만 아니라 장기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사업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중장기적으로 주주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매우 긍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인수한 한화L&C는 2014년 한화첨단소재 건자재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설립된 회사다. 국내 건자재업계 선두권 업체 중 하나로, 지난해 매출 1조636억 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한화L&C는 인조대리석과 창호, 바닥재 등 건자재를 주로 생산한다. 특히, 주방 싱크대 상판에 주로 쓰이는 프리미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품목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L&C는 2014년 모건스탠리 PE가 인수한 이후 약 1500억 원에 이르는 공격적인 투자로 한국과 북미지역에서 건자재 제조설비 확충을 통해 국내 건자재 기업 중 최대 규모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확충했다. 또한, R&D(연구개발)센터 설립과 국내 및 북미 직영 판매 채널 구축으로 시판 시장의 경쟁력도 강화했다.

이번 인수는 유통(백화점·홈쇼핑·아울렛·면세점)과 패션(한섬·현대G&F·한섬글로벌) 부문에 이어 리빙·인테리어 부문을 그룹의 3대 핵심사업으로 육성하려는 현대백화점그룹 미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한화L&C와 가구 전문 계열사인 현대리바트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토탈 리빙·인테리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화L&C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리바트의 가구, 인테리어 소품 사업 외에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돼, 매출 2조5000억 원 규모의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지난해 현대리바트의 매출(연결기준)은 1조4447억 원이며, 한화L&C는 1조636억원 의 매출을 기록했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12년 현대리바트를 인수했으며, 지난해 11월 인테리어 사업 강화를 위해 B2B전문서비스기업 현대H&S를 현대리바트에 합병시켰다.

그해 2월에는 미국 최대 홈퍼니싱 기업인 '윌리엄스 소노마'社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윌리엄스 소노마의 4개 브랜드(윌리엄스소노마, 포터리반, 포터리반 키즈, 웨스트 엘름)를 국내에 처음 선보인 바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화L&C 인수 후 '선(先) 안정-후(後) 도약'의 성장 전략에 따라 안정적 경영환경을 우선 구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업망 확대와 함께 리빙·인테리어 부문의 국내 사업 경쟁력도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대한 투자와 영업망 강화를 통해 현재 한화L&C 전체 매출 중 약 30%를 차지하는 해외사업 부문 매출 비중을 향후 5년 내 50%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또한 백화점·홈쇼핑 등 그룹 내 유통 계열사와 가구 전문 계열사 현대리바트의 탄탄한 유통망과 B2C 사업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한화L&C의 B2C 매출 확대는 물론 경쟁력 제고 등 시너지도 극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그룹 내 유통 계열사와 현대리바트의 사업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며, 리빙·인테리어 부문을 유통 및 패션 부문과 더불어 그룹의 3대 핵심사업으로 적극 키워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ahnoh0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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