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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 '종지부'…내년까지 전원 부서 배치
입력: 2018.09.14 11:39 / 수정: 2018.09.14 11:39
쌍용자동차가 14일 해고노동자 전원을 오는 2019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노·노·사간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위원장,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왼쪽부터)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가 14일 해고노동자 전원을 오는 2019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노·노·사간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위원장,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왼쪽부터)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 '사회적 대 타협' 10년간 해고자 복직 문제 종결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쌍용자동차(이하 쌍용차)가 10년 동안 매듭짓지 못했던 해고자 복직 문제에 종지부를 찍었다.

쌍용차는 전날(13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이하 경사노위) 사무실에서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와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해고자 복직과 관련한 노·노·사간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쌍용차는 올해 말까지 복직 대상 해고자들의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오는 2019년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부서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는 같은 해 말까지 6개월 동안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이후 부서 배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노·노·사·정 간 사회적 대 타협을 통해 쌍용차는 지난 10년간 경영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사회적 갈등을 우호적으로 해결하고 다 함께 상생하는 길을 모색하게 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번 합의는 장기화되고 있는 쌍용차 문제가 노사관계만의 차원을 넘어 사회 문제로 확산한다는 인식하에 쌍용차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사노위가 참여한 노·노·사·정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추가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도 지난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시설물과 현수막을 자진 철거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회사를 상대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한 민형사상 이의(집회, 시위, 선전활동 등 포함)를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경사노위 역시 관계부처와 협의해 해고자 복직으로 생기는 회사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방안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이번 합의에 따른 세부 실행계획을 점검하는 노사정 대표가 참석하는 '쌍용차 상생 발전 위원회'에도 참여한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2013년 무급휴직자(454명) 전원 복직에 이어 지난 2015년 노·노·사 3자 합의에 따라 2016년(2월) 40명, 2017년(4월) 62명, 2018년(3월) 26명 등 3차례에 걸쳐 신차출시 시기에 맞춰 희망퇴직자와 해고자 등에 대해 단계적 복직을 지속해서 시행해 왔다.

최종식 대표이사는 "노·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난 10년간의 해고자 복직문제를 종결하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며 "쌍용차가 아직 남아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과 사회적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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