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기획/현장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명재곤의 세상토크] 포스코와 금융지주, 한전 CEO 누가 뽑아야 하나
입력: 2017.12.15 05:47 / 수정: 2017.12.15 07:36

문재인 정부가 연내 90여개 공공기관 수장을 선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민간 및 공공 영역에서 현 정부의 인사정책 기준에 대한 관심이 재차 고조되고 있다.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인삿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정부가 연내 90여개 공공기관 수장을 선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민간 및 공공 영역에서 현 정부의 인사정책 기준에 대한 관심이 재차 고조되고 있다.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인삿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명재곤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訪中)에서 재계의 한 관심사는 경제사절단에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포함되는지 여부였다. 단적으로 권 회장이 경제사절단에서 제외될 경우, 현 정부가 권 회장을 탐탁지 않게 여기고 있다는 신호로 충분히 해석될 수 있어서다. 문 대통령의 지난 6월 미국, 11월 인도네시아 방문 때에도 권 회장은 사절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경제인과 만날때 권 회장은 서울 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6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포스코측은 권 회장의 사절단 수행을 자체적으로 신청하지 않은 결과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지만 일각에서는 '회장 교체 시그널'로 풀이하기도 한다. 포스코가 비록 민간기업의 외피를 쓰고 있지만 그동안 역대 최고 경영자(회장)선임과정에서 정권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걸 부인하기 힘들다는 까닭에서다.

권 회장 또한 지난 정권의 지원아래 사령탑에 올랐다는 지적에서 그리 자유롭지 않다. 권 회장은 13일 '회장 교체설'에 대해 "안 듣고 산다"며 개의치 않은 듯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과연 문재인 정부는 포스코 회장 교체의 내밀한 욕구를 지니고 있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카드를 쓸 것인가. 올 초 연임에 성공한 권 회장은 자진 사퇴의 길을 걸을 것인지 아니면 다른 수단을 강구할 것인가. 권 회장의 거취는 현 정부의 인사권력 발동의 대상과 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재계 안팎의 눈길이 모아진다.

문재인 대통령 해외 순방 경제 사절단에 한번도 포함되지 않은  포스코 권오준 회장에 대한 교체설이 나돌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더팩트 DB
문재인 대통령 해외 순방 경제 사절단에 한번도 포함되지 않은 포스코 권오준 회장에 대한 '교체설'이 나돌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더팩트 DB

포스코와 경우는 다르지만 금융계도 근래 정부의 인사정책에 긴장감을 표시하고 있다. 금융감독당국이 금융사의 'CEO 승계 프로그램' 문제점을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개선책을 강구하겠다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3일 한 간담회에서 금융사들의 내부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이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금융사들이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이 전혀 없기에 현직 회장만 새 회장(CEO)최종 후보에 남게되는 현 시스템을 고칠 필요가 있다는 식의 시각을 여실히 드러냈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앞으로 '금융사 지배구조'실태 검사 역량을 강화해 최고 경영자 부당 연임 등 문제가 있을 경우 점검 결과를 시장에 공표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지난 11일 "금융사 지배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주인이 없기 때문"이라며 "대주주가 없다 보니 현직이 자기가 계속할 수 있게 여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민간 금융사 지배구조를 작정하고 꼬집었다. 금융당국은 금융지주 회장의 '셀프 연임'을 겨냥했다.

당국이 고객과 주주의 이해에 부합하기 위해 금융사 지배구조관련 감독권을 합당하게 행사하려는 것은 당연한 정책집행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현 시점에서 금융사 인사(지배구조)에 대한 잇따른 발언과 대책 발표 배경에 의아해하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시장에서는 존재한다.

금융당국이 금융사 CEO 승계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자 금융권 일각에서는 정부의 신종 관치 의혹 눈길을 보내고 있다. /더팩트 DB
금융당국이 금융사 CEO 승계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자 금융권 일각에서는 정부의 신종 관치 의혹 눈길을 보내고 있다. /더팩트 DB

또 사실상 정부가 인사권을 전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공공기관의 새 수장이 누가 될지도 지켜보는 눈이 많다.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에 따르면 현재 공모형태로 뽑으려는 공공기관장 자리는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마사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중부발전 등 '빅 체어'가 적지 않다. 공기업에서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에서 연내 인선해야할 기관장 자리가 90여 개 정도다.

벌써부터 몇몇 기관들은 신임 수장 하마평이 나돈다.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서류 심사가 진행되지 않은 곳 조차 정치권의 A 인사, B 인사가 내정됐다는 말들이 해당기관 주변에서는 오르내린다. 특히 '굵직한'자리의 경우에는 '논공행상' '낙하산설'인사 잡음이 무성하다.

공석인 코레일 사장자리를 두고는 민주당 전 의원들간 물밑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C 전 의원이 내정됐다는 게 비밀아닌 비밀로 전해진다. 마사회 회장 자리도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활동했던 D 전 의원이 '굳히기'에 들어갔다는 확인하기 힘든 관측도 고개를 든다. 지난 8일 조환익 한전 사장이 임기를 3달정도 남긴 상황에서 전격퇴임하자 바로 정치권 인사들 중심으로 신임 사장 후보군들이 거론되는 게 현실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만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의지대로 이끌어갈 수 있겠지만 '인사가 만사'라는 교훈도 잊어서는 안된다. 포스코와 금융지주, 공공기관 수장들이 어떤 절차와 기준에서 그 자리를 지키고, 혹은 내려오고, 새로 찾아 가는지 국민과 시장은 지켜보고 있다.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얼마전 모 기관장에 공모했다가 낭패를 본 인사의 애정어린 지적이 떠오른다. "공모라고 해서 지원서, 직무수행계획서, 자기소개서, 경력 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서류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주변에서 이미 그 기관은 누구의 측근인 모 씨가 내정됐다고 말들 하더군. 정말 그렇다면 지난 정부와 크게 다를 게 없는 것 아닌가..."

sunmoon41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