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삼성·현대차·SK·LG...' 그룹 회장님들 文 대통령과 첫 대면 나설까
입력: 2017.07.24 05:00 / 수정: 2017.07.24 05:00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동안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기업 총수들과 만나 일자리 창출 및 상생 협력 등을 주제로 대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더팩트 DB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동안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기업 총수들과 만나 일자리 창출 및 상생 협력 등을 주제로 대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출범 이후 기업 총수들과 사실상 첫 대면에 나설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번 회동이 기업인들이 '할 말'을 다 하는 기회가 될지 아니면, 눈치 보기로 끝날지를 두고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안 발표에 이어 법인세 인상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재계 이곳저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만큼 그룹별로 총수가 직접 나서 '할 말'은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지난 정부 때 대통령과 총수 간 면담이 걷잡을 수 없는 의혹과 잡음으로 돌아온 전례가 있고, 최근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면세점 특혜 논란이 불거지는 등 아직 '눈치 볼 일'이 많아 부담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양측의 대화를 제안한 쪽이 재계(대한상공회의소)였다면, '깜짝' 발표로 일정을 구체화한 것은 문 대통령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2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과 14대 그룹 총수 간 간담회 일정을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오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2개 그룹으로 나눠 일자리 창출 및 상생 협력을 주제로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대화의 핵심 화두는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그리고 이를 위한 정부와 기업 역할이다. 매 정부 때마다 대기업들이 '00억 원 규모의 신규투자에 나서겠다' '000명을 신규채용하겠다' 등 나름의 수치화한 청사진을 제시했지만, 이미 청와대에서 "과거의 형식에서 벗어나 솔직하고 깊이 있는,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만큼 그 형식에도 조금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재계 안팎에서 관심은 과연 그룹별로 누구를 화자(話者)로 낙점할지에 쏠리는 분위기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재벌 총수들 사이에서 치러진 단독 면담과 관련해 일부 그룹 총수들이 '청와대로부터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법정에 서는 등 곤욕을 치르게 되면서 대기업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기업 총수들이 줄줄이 국회 청문회에 불려가는 상황까지 벌어졌는데, 앞으로 누가 마음 편하게 대통령과 만남에 나서겠느냐"는 얘기까지 나온다.

때문에 안팎에서는 다수 그룹에서 총수 대신 전문경영인(CEO)이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가능성도 점쳐진다. 문 대통령 역시 재벌 총수를 한 자리에 모으거나 '독대'하는 과거의 전철을 밟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 안팎에서는 이번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인들 간 회담에서 지난달 꾸려진 방미 경제인단때와 마찬가지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왼쪽부터) 등이 참석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더팩트 DB

재계 안팎에서는 이번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인들 간 회담에서 지난달 꾸려진 방미 '경제인단'때와 마찬가지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왼쪽부터) 등이 참석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더팩트 DB

빠듯한 일정 역시 변수다. 이날 청와대의 발표 기준으로 실제 회동이 이뤄지는 오는 27일까지 남은 시간은 단 4일에 불과하다. 그룹별로 살펴보면, 지난달 꾸려진 방미 '경제인단'때와 마찬가지로 삼성에서는 재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대신해 권오현 부회장이,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정몽구 회장, SK와 LG그룹에서는 각각 최태원 회장과 구본준 회장이 참석할 것으로 보이지만, 각 그룹 관계자들은 이마저도 '미지수'라고 입을 모은다.

한 10대 그룹 관계자는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과 기업인 간 만남이 성사될 것이란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빨리 일정이 정해질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라며 "총수가 참석할지, 총수 대신 누가 회담에 참석하게 될지부터 경제 현안 파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재계가 각각 어떤 목소리를 낼지도 관심사다. 이미 청와대에서 '회담 주제'를 밝힌 만큼 문 대통령은 대기업에 부담이 될만한 법안 추진 등에 대한 나름의 설득과 이해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재계 쪽이다.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재벌 개혁의 움직임이 일고 있는 데다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안까지 발표되면서 재계 내 불만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법인세 인상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실제로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 대상 조세감면액은 지난 2013년 대비 34%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도 할 말은 많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수년째 지속하는 노조 파업으로 수조 원의 경제적 손실을 보고 있고, SK와 LG그룹 등은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정부의 '통신비 할인' 정책을 두고 기 싸움이 한창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4대 그룹 관계자는 "아무리 청와대에서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해도 어떤 기업인이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겠느냐"라며 "지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 여파로 그룹 경영에 있어 애로사항에 관해 얘기를 꺼냈을 때 혹여 일각에서 '청탁'으로 바라보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