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미래에셋20년 下] 박현주의 남은 과제?...지배구조 건전화 해법 찾기
입력: 2017.07.07 05:00 / 수정: 2017.07.07 05:00
올해 출범 20주년을 맞이한 미래에셋금융그룹이 비정상적 지배구조 문제가 잇따라 제기되면서 지주사 전환 가능성에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올해 출범 20주년을 맞이한 미래에셋금융그룹이 비정상적 지배구조 문제가 잇따라 제기되면서 지주사 전환 가능성에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미래에셋금융그룹이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은 자본금 100억 원으로 시작해 20년 만에 그룹 총 자본금을 13조8000억 원으로 1400배 가까이 몸집을 불리고, 금융투자업계 1위에 오르는 등 금융업계의 '신화'가 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배구조 논란 등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미래에셋의 지난 20년을 돌아보고, 급격한 성장과 이런 후광에 가려져 있는 그림자를 짚어봤다. <편집자주>

[더팩트ㅣ서민지Ⅱ 기자] 미래에셋은 20년간 빠르게 성장했지만 그룹 지배구조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과거 미래에셋에 대해 '기형적 구조'라고 저격했던 김상조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미래에셋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미래에셋은 계열사간 출자구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사실상 박현주 회장 일가가 계열사 전체를 지배하는 구조다. 박 회장은 가족들과 함께 미래에셋 중심에 있는 미래에셋컨설팅,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지분을 대규모로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 일가는 미래에셋컨설팅 91.86%, 미래에셋캐피탈 34.76%, 미래에셋자산운용 62.91% 등의 주식을 보유 중이다.

미래에셋캐피탈은 핵심 계열사인 미래에셋대우와 미래에셋생명을 지배하고 있어 사실상 그룹 내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최대주주인 박 회장(34.32%)을 비롯해 가족과 미래에셋자산운용(29.53%), 미래에셋컨설팅(9.98%), 미래에셋펀드서비스(9.49%) 등 특수관계인이 총 지분 84.74%를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 일가는 미래에셋캐피탈 지분을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최대주주로 있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컨설팅이 미래에셋캐피탈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우회적으로 캐피탈을 통해 계열사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쉽게 말해 출자 구조는 박현주 회장→미래에셋캐피탈→미래에셋대우→미래에셋생명 순으로 정리된다.

문제는 미래에셋캐피탈이 계열사에 대한 지배력을 갖고 있음에도 지주사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행법상 자회사 지분 가치가 총자산의 50%를 넘기면 지주회사로 강제 전환된다.

하지만 미래에셋캐피탈은 유상증자와 기업어음(CP),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등을 통해 자회사 지분 가치를 총자산의 50% 미만으로 유지하며 법을 교묘히 피해왔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의 합으로 산출되는데, 자산이 아닌 부채를 늘리며 지주사 전환을 피한 것이다. 이에 따라 편법을 통해 지주사 전환을 회피한다는 논란이 잇따랐다.

또한 지난해 정부는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고쳐 여신전문금융회사가 보유할 수 있는 계열사 지분 한도를 100%에서 150%로 상향 조정했는데, 미래에셋을 위한 개정안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실제 미래에셋캐피탈은 유상증자를 통해 계열사 지분 비율을 139%로 낮추며 이 역시 위법을 피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지난 대우증권 인수 때 미래에셋증권 증자에 참여하면서 계열사 보유 지분은 한도를 초과한 바 있다. 다만 2년의 유예기간이 있어 증자 등을 통해 규제를 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은 계열사간 출자구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사실상 박현주 회장 일가가 계열사 전체를 지배하는 구조다. /작성=서민지 기자, 그래픽=정용무 그래픽 기자
미래에셋은 계열사간 출자구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사실상 박현주 회장 일가가 계열사 전체를 지배하는 구조다. /작성=서민지 기자, 그래픽=정용무 그래픽 기자

최근 지배구조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자 박 회장은 회사 창립 20주년 행사에서 "오너 가족이나 소수에게만 기회가 있는 폐쇄적인 조직이 아니라 능력을 펼칠 기회를 주는 기업을 만들겠다"며 "개인 소유를 넘어 경쟁력 있는 지배구조를 만드는 것은 미래에셋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은 연내 미래에셋캐피탈에 대한 유상증자를 실시해 자기자본을 1조 원 이상 늘릴 계획이다. 부채를 1조 원 가까이 늘리기 어려운 데다 또다시 편법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만큼 자본을 늘리는 방안을 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지주사 전환 계획이 없다는 입장은 유지하고 있다. 미래에셋 관계자는 "유상증자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지주사 전환은 논의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유상증자는 자산규모를 늘려 단순히 계열사 보유 지분 가치를 희석할 뿐 지배구조 자체를 변화시키지 않아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한다. 특히 새 정부가 대기업의 지배구조 개편을 개혁 과제로 내세우고 있어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지주사 전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또한 과거 미래에셋에 대해 '비정상적인 구조'라고 저격했던 만큼 근본적인 지배구조 개편, 즉 지주사 전환 압박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경제개혁연대 소장을 지내던 지난해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과 미래에셋그룹' 보고서를 통해 미래에셋 지배구조를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해당 보고서에서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미래에셋컨설팅, 미래에셋펀드서비스, 미래에셋캐피탈 등 지배주주 일가의 가족회사들이 지주사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미래에셋그룹은 자산총계 기준 삼성·한화에 이은 국내 3위, 자본총계 기준으로는 삼성 다음 국내 2위 금융그룹으로 이에 맞는 조직형태와 소유·지배구조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래에셋의 부인에도 지주사 전환 가능성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금융 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금융그룹 통합감독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미래에셋이 타깃이 될 수 있다"며 "계속해서 지배구조 논란이 이어질 경우 장기적으로는 지주사 전환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jisse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