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초점] 검찰 문턱 넘은 재벌 총수 '같은 듯 다른 분위기' 왜?
입력: 2016.11.14 05:15 / 수정: 2016.11.14 05:15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지원과 관련해 비공개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진 대기업 총수들이 주말 검찰에 줄소환됐다. /더팩트 DB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지원과 관련해 비공개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진 대기업 총수들이 주말 검찰에 '줄소환'됐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 의혹이 좀처럼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7월 박 대통령과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지원과 관련해 비공개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진 대기업 총수들이 주말 검찰에 '줄소환'됐다. 최근 수년 동안 검찰 문턱 근처에도 온 적 없는 굴지의 대기업 총수들이 줄줄이 소환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지난 2004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차떼기' 대선 자금 수사 이후 12년 만이다.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으로 기업 총수를 불러들여 대기업을 향한 청와대의 강제적인 자금 지원 여부를 조사하겠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지만, 일부 총수의 경우 그룹에서 '강제 모금' 의혹 외에도 추가적인 정경 유착 정황이 드러나면서 사정 당국의 수사 향방에 변화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14일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 따르면 전날(13일)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 의혹 수사와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총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등 4명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국외 출장 일정과 겹쳐 이번 소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같은 날 검찰 문턱을 넘은 그룹 총수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있지만, 조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경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외압 여부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렸다.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것으로 알려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3명은 12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들 받았다.

7명의 총수가 최고결정권자로 몸담고 있는 그룹 가운데 LG그룹을 제외한 두 재단에 대한 출연금 지원 외 검찰 수사 과정에서 유착 정황이 추가로 드러난 곳은 삼성과 현대차그룹이다. 특히, 삼성의 경우 최순실 씨가 독일에 세운 페이퍼컴퍼니 '비덱스포츠' 계좌를 통해 280만 유로(약 35억 원)를 건네고 최 씨의 딸 정유라 씨에게 말과 승마 경기장 등을 지원한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여기에 삼성은 문구업체 모나미를 앞세워 100억 원 규모의 사무기기 관리 용역 계약을 맺는 조건으로 230만 유로 규모의 '루돌프 자일링거' 승마장을 사들였다는 의혹도 제기되는 등 '비선 실세'에 대한 우회 지원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 부회장에 대한 조사 이후에도 그룹 수뇌부에 대한 추가 조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현대차그룹 역시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유착 관계가 의심되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정몽구 회장은 검찰에 출석하기 하루 전인 지난 11일 장녀 정성이 이노션 고문의 딸 선아영 씨 결혼식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박 대통령과 독대 과련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최순실 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차은택 씨의 구속 이후 '외압에 의한 광고 수주' 정황이 수면에 오르면서 추가 수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실제로 검찰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현대차 고위 임원에게 차 씨가 소유한 광고회사에 30억 원 규모의 회사 제품 광고를 수주하도록 압박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각각 지난 12일과 13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각각 지난 12일과 13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SK그룹을 향한 사정 당국의 수사 향방도 관심사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12일 김창근 의장에 이어 1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그룹 수뇌부가 주말 이틀 동안 차례로 검찰에서 조사를 받은 곳은 7개 그룹 가운데 SK그룹이 유일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기업 총수들과 차례로 비공개 면담에 나선 시기는 지난해 7월 24일과 25일로 SK그룹에서는 수감 중인 최 회장을 대신해 김창근 의장이 박 대통령과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독대 이후 한 달여 만인 같은 해 8월 최 회장이 특별사면 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일각에서 대가성 지원 의혹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기도 했다.

여기에 K스포츠재단 전 사무총장이 "올해 초 SK그룹에 80억 원의 출연 요구했다"고 폭로하면서 청와대와 유착 의혹이 확산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검찰에서 김 의장에 이어 최태원 회장을 연달아 소환한 데는 그룹 중대안의 결정권자라는 상징성 때문일 수도 있지만, 일각에서 제기된 유착 의혹과 관련해 실제로 대가성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총수 사면과 관련한 대가성 의혹이 불거진 것은 한화그룹도 마찬가지다. 한화그룹은 수사 초기 지난 2014년 삼성과 방산계열사 빅딜 과정에서 '비선 실세'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최근 수사 과정에서 최순실 씨 측에서 김승연 회장의 사면을 대가로 자금을 요구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그룹 총수가 처음으로 검찰 문턱을 넘게 된 LG그룹 역시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구본무 회장은 2004년 불법 정치자금 수사 당시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지만, 검찰에 직접 출석하지 않았다.

LG그룹의 경우 재단 출연금 '강제 모금' 이슈 외에 부각되는 유착 정황이 없어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그룹 총수에 대한 소환조사라는 전례 없는 상황이 발생하자 검찰 수사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왼쪽)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강제 모금 의혹과 관련해 12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13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경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외압 여부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왼쪽)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강제 모금' 의혹과 관련해 12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13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경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외압 여부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한편, 이번 재벌 총수에 대한 검찰의 '비공개 조사' 결정을 두고 일각에서는 "재벌에 대한 특혜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기업의 요청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게 검찰 측의 설명이지만, 수십억 원에서 많게는 수백억 원에 달하는 재단 출연금 경위를 두고 대가성 여부도 명확히 판가름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재벌 총수들에게만 '비공개, 참고인 조사'를 허용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실제로 지난 12일과 13일 이틀 동안 검찰에 소환된 총수 전원은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 정문이 아닌 직원 전용 지하 주차장을 통해 조사실로 이동해 조사를 받았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