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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베트남 온라인쇼핑 진출한다” 오픈마켓 개설
입력: 2016.10.27 09:53 / 수정: 2016.10.27 09:53
롯데가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오픈마켓인 ‘롯데닷브이엔(Lotte.vn)’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28일 동시 오픈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제공
롯데가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오픈마켓인 ‘롯데닷브이엔(Lotte.vn)’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28일 동시 오픈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제공

[더팩트│황원영 기자] 롯데가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롯데는 28일 오픈마켓인 ‘롯데닷브이엔(Lotte.vn)’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베트남에 동시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앞서 롯데는 올해 2월 ‘롯데 전자상거래 베트남 유한회사’를 설립한 이후 이커머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 셀러를 모집하는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다.

롯데닷브이엔은 셀러 중심의 오픈 마켓 형태로, 현지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홈쇼핑과 함께 500개의 현지 유명 셀러들을 참여시켜 상품구색을 다양화했다.

특히 롯데백화점의 현지 유통망을 활용, 패션과 뷰티 상품군을 강화했다. 롯데마트의 PB 브랜드인 ‘초이스엘’ 코너도 마련한다. 베트남 온라인 시장에서는 생소한 ‘e-장보기’ 코너를 통해 식품과 생필품을 온라인에서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현지 온라인몰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개발하여 선보인다. 먼저 모바일앱을 이미지 중심의 디자인으로 설계하고, 고해상도 이미지를 채택했다. 또한 메인화면 내 계열사 페이지로의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매직 큐브 시스템’과 지문인식을 통한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 편의성 증대 및 보안성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직배송망인 ‘엘익스프레스(L.express)’를 구축해 호치민시에서 들어온 주문건수의 90% 이상을 24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배송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하노이시, 다낭 , 껀터, 하이퐁 등 주요 5개 도시에 엘익스프레스 직배송 서비스를 확대한다.

롯데는 앞으로 롯데닷브이엔을 베트남을 대표하는 오픈 마켓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참여하는 현지 셀러의 수를 500개에서 2000개로 확대해 나가고, 롯데리아, 롯데시네마, 롯데호텔 등 베트남에 기진출한 그룹사의 참여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스마트픽 서비스(온라인 구매 후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매장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편의성을 더욱 증대시킬 계획이다.

롯데 전자상거래 베트남 서태호 법인장은 “베트남의 온라인 시장은 최근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며 잠재력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롯데닷브이엔은 롯데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베트남 진출을 원하는 한국 중소기업 상품의 판로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hmax87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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