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19일 발표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10개 커피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가맹점 수를 보유한 곳은 '이디야 커피'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팩트 DB |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가운데 가장 많은 가맹점 수를 보유한 곳은 '이디야 커피'로 나타났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지난해 기준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점 수와 연 평균 매출액 등을 분석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19일 발표했다.
가맹점 수는 '이디야 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고,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 개점률은 '빽다방'(1616.7%, 94.2%), 가맹점 패점률은 '카페베네'(14.6%)가 가장 높았다.
연 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가 약 4억8289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투썸플레이스'가 대체로 타 브랜드 가맹점들에 비해 매장 면적이 넓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가맹점의 면적에 비례해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투썸플레이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파스쿠찌'와 같이 가맹점 면적이 대체로 130㎡를 넘는 브랜드의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은 모두 3억 원 이상이며, 가맹점 면적이 30㎡ 이하인 '요거프레소'와 '커피베이'는 약 1억 원가량이었다.
가맹금과 교육비 등 최초 가맹금과 인테리어, 설비 비용은 각각 3915만 원, 2억8771만 원으로 '투썸플레이스'가 가장 높았고, 상대적으로 매장 면적이 넓지 않은 '커피베이'(26.4㎡)는 인테리어 등의 비용이 4169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자산증가율은 '이디야커피'(119.2%), 매출액 증가율은 '할리스커피'(35.2%), 영업이익 증가율은 '빽다방'(73.3%)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