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7일(현지시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일데폰소 구아하르도 비야레알 멕시코 연방 경제부장관 등 멕시코 정관계 인사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멕시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 건설된 멕시코공장의 준공식 행사를 진행했다. 미구엘 앙헬 로사노 뭉기아 페스케리아 시장, 일데폰소 구아하르도 비야레알 연방경제부장관, 정몽구 회장, 하이메 로드리게스 칼데론 누에보 레온 주지사, 전비호 주멕시코 한국대사(왼쪽부터) /기아자동차 제공 |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중국, 유럽, 미국에 이어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생산 및 수출 주요 거점으로 급부상 중인 멕시코에 네 번째 국외공장을 완공하고, 멕시코 신시장 개척과 미주지역 공략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다.
기아차는 7일(현지시간) 멕시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 건설된 멕시코공장의 준공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일데폰소 구아하르도 비야레알 멕시코 연방 경제부장관, 하이메 로드리게스 칼데론 누에보 레온주 주지사, 미구엘 앙헬 로사노 뭉기아 페스케리아시 시장 등 멕시코 정관계 인사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몽구 회장은 기아차 멕시코공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산업 내 전략 거점으로 급부상 중인 멕시코는 물론 북미·중남미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정몽구 회장은 준공식 기념사에서 "멕시코공장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세계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해 멕시코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 수출할 계획"이라며 "현대기아차가 지금까지 쌓아온 높은 수준의 품질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세계적인 명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은 기념사에서 기아차 멕시코공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산업 내 전략 거점으로 급부상 중인 멕시코는 물론 북미·중남미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
기아차는 지난 2014년 8월 멕시코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월 40만 대 규모의 공장 건설에 착공, 올해 5월부터 준중형차 'K3(현지명 '포르테')'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장 가동에 들어갔다.
기아차의 멕시코공장 건설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신흥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신시장 멕시코를 개척한다는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아차는 그동안 20%에 달하는 고관세 무역장벽에 가로막혀 멕시코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멕시코시장은 지난해 기준 135만 대로 중남미 2위로 오는 2020년에는 내수 175만 대로 예상돼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 받는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는 일본과 미국, 유럽 업체들은 북미자유 무역협정(NAFTA)와 일본, 유럽이 각각 멕시코와 체결한 FTA를 활용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일본 업체들은 멕시코 자동차 시장의 43%, 미국 업체들은 33%, 유럽 업체들은 20%를 차지하고 있다.
기아차는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물량은 물론, 현지 생산량의 최대 10%에 달하는 국내수출 물량도 무관세 혜택을 받게 돼 멕시코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아울러 기아차는 멕시코공장을 북미 및 중남미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시장 접근성이 뛰어난 멕시코공장의 입지를 살려, 생산량의 20%는 멕시코 현지에서 판매하고 나머지 80%는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80여개 국가에 수출할 예정이다.
멕시코 공장 준공으로 기아차는 미국 34만 대, 유럽 33만 대, 중국 89만 대에 멕시코 40만 대를 더해 356만 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더팩트 DB |
기아차는 40만 대 규모의 멕시코공장 완공으로 기존 49% 수준이던 국외생산 비중을 55%로 끌어올려, 글로벌 시장 상황에 따라 더욱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국내 160만 대와 기존 미국 34만 대, 유럽 33만 대, 중국 89만 대에 멕시코 40만 대를 더해 국외 196만 대 등 모두 356만 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한편, 기아차 멕시코공장은 2010년 미국 조지아공장 준공 이후 6년 만에 건설된 기아차의 네 번째 국외공장으로 335만㎡(약 101만 평)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품질센터, 조립교육센터,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0만㎡(약 6만 평) 규모로 완공됐다.
기아차는 올해 말까지 'K3' 10만 대 생산에 이어 앞으로 '프라이드' 후속(현지명 '리오')의 현지화된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연간 40만 대까지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멕시코공장은 자동화 첨단 설비와 부품 공급 시스템 및 물류 인프라 개선 등 기아차의 공장 건설 노하우를 총동원한 것은 물론 다양한 신기술 및 신공법을 적용해 최첨단 완성차 제조 환경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